최근 고려대와 연세대에서 챗GPT 등 인공지능 학습 활용 방안을 배포했습니다.
연세대는 챗GPT 등 인공지능 학습 활용 방안을 만들어 교수들에게 배포했는데요. 이 지침에 따르면 학생이 과제물 작성 시 챗GPT를 이용할 것으로 예상되므로 각 교수가 과제물 작성 시 챗GPT 이용의 채택 여부에 대한 명시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교수들은 챗GPT를 이용한 과제물을 검증할 수 있게 되며, 학생들은 챗GPT를 이용해 과제를 할 때 채택 여부를 미리 알 수 있어서 불필요한 시간 낭비를 줄일 수 있습니다.
참고로, 연세대는 대면 지필평가, 부정기 퀴즈 등 보완책도 제시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처럼 연세대는 챗GPT 등 인공지능 학습 활용 방안 배포하면서 본격적으로 생성 인공지능을 교육현장에서 활용하고자 움직이고 있습니다.
연세대보다 앞서서 고려대에서도 챗GPT와 같은 생성형 AI활용을 위한 지침을 만들었습니다.
이처럼 연세대와 고려대에서 챗GPT 지침을 제작해서 배포함에 따라 다른 학교에서 비슷한 움직임을 보일텐데요.
오늘은 연세대 챗GPT 등 인공지능 학습 활용 방안 배포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연세대 챗GPT 인공지능 학습 활용 방안은 다음과 같습니다.
연세대뿐만 아니라 다른 대학들도 챗GPT와 같은 생성형 AI 활용을 위한 지침을 만들고 있다고 합니다.
연세대는 학생이 과제물 작성 시 챗GPT를 이용할 것으로 예상되므로 각 교수가 과제물 작성 시 챗GPT 이용의 채택 여부에 대한 방침을 마련하고 학생에게 명확히 안내하라고 교수진에 지시했습니다.
챗GPT 이용을 허락할 때는 챗GPT가 만든 결과를 학생이 직접 검토하도록 주지해달라는 당부도 포함됐습니다.
또한, 챗GPT 이용을 불허하는 경우엔 성적 평가에 반영되는 과제물을 전적으로 챗GPT에 의존해 작성·제출하는 건 '부정행위’에 해당한다고 공지하도록 했습니다.
그러면서 "챗GPT 이용 여부에 대한 신뢰성 있는 검증 시스템이 부재하다"며 서술형 과제물 이외에 '발표평가’나 ‘대면 지필평가’, ‘수업 시간 중 부정기 퀴즈 실시’ 등 다양한 평가 방식을 도입하는 방안도 적극 고려해달라고 제안했습니다.
연세대에서는 최근 이러한 지침을 토대로 교양과목 글쓰기 과제에서 챗GPT를 활용한 학생의 과제물을 0점 처리한 사례도 있었습니다.
참고로, 챗GPT는 인공지능 기술 중 하나로, 자연어 처리 기술을 바탕으로 대화를 이어나가는 인공지능 채팅 로봇입니다.
국내 대학 최초 제정한 ChatGPT 활용 가이드라인을 제정한 고려대는 다음과 같습니다.
고려대학교도 챗GPT와 같은 생성형 AI 활용을 위한 지침을 만들었습니다.
고려대학교는 수업에서 달성하고자 하는 학습 목표에 따라 개별 수업의 교수자가 허용 여부를 결정하도록 권고하면서 강의계획서에 생성형 AI 활용 원칙을 명시하고 학생에게 명확하게 전달하도록 했습니다.
□ 고려대학교(총장 김동원)는 16일(목) ChatGPT를 비롯한 생성형 인공지능(Generative AI)에 대한 기본 활용 방향을 정하고 이를 수업 현장에서 적용하기 위한 가이드라인을 발표했다. 기술의 확산을 막기보다는 이를 합리적으로 수용하고, AI를 이용해 능동적이고 참여적인 학습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하겠다는 취지다.
*생성형 인공지능 : ChatGPT, DALL-E, Stable Diffusion 등 주어진 콘텐츠를 학습하여 새로운 콘텐츠를 만들어내는 인공지능
□ 가이드라인의 골자는 학습자의 생성형 AI 활용 권리 보장이다. 방대한 데이터에 접근하여 자료를 선별하는 시간, 문장과 이미지 등 콘텐츠 생성을 위한 노력 등 기존 교육방식에 요구되던 수고를 아낄 수 있는 기술적 수단이 있다면 이를 적극 활용토록 독려하겠다는 의미다. 김동원 총장은 “ChatGPT는 사용자의 실력 이상의 결과물을 도출하지 못한다.”며 “ChatGPT에 의존하는 인재가 아닌 이를 잘 활용할 수 있는 학생을 기르는 교육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 고려대는 표절, 부정행위, AI 의존에 따른 비판적 사고 약화, 부정확하고 편향된 정보습득 등 예상되는 부작용에 대해서는 AI 윤리교육 및 AI가 대체할 수 없는 경험적 데이터 수집(인터뷰, 설문조사)과 동료 및 교수자 피드백 반영 등을 통해 대처한다는 방침이다. 또 ChatGPT가 부정확한 정보를 생산하는 경우도 있는 만큼 ChatGPT의 오류를 지적하고 자체적으로 확보한 정보의 소스를 비교하는 등 학생의 비판적 사고 능력을 개발할 수 있도록 유도할 계획이다.
□ 해당 가이드라인은 즉시 교수자들에게 배포되며, 개별 수업의 교수자는 AI 활용 허용여부를 최종 결정하며, 강의계획서에 생성형 AI 활용 원칙을 명시하고 학생에게 명확하게 전달해야 한다.
ChatGPT 등 AI 의 기본 활용 가이드라인
□ ChatGPT 란 무엇인가
o 생성형 인공지 능 (Generative 이 란 주어진 콘텐츠 텍스트 , 이미지 , 오디오 , 비디 오 , 코드 등 를 학습 하여 기존 의 것과는 다른 유사 콘텐츠 들을 만들어내는 인공 지능을 일컬음
o ChatGPT 는 Chat 과 GPT(Generative Pre trained Transformer) 의 합성어로 문서 생 성에 특화된 생성형 인공지능임
o 유사한 형태의 생성형 AI 도구로 대화형 인공지능서비스인 Google Bard AI 와 텍 스트 기반 AI 이미지 생성도구인 DALL E, Stable Diffusion 등이 있음
o 이러한 생성형 인공지능은 새로운 콘텐츠를 매우 쉽게 생성할 수 있도록 함으로 써 , 생산의 효율성 과 콘텐츠의 다양성 을 증가시키는 장점이 있음
□ ChatGPT 등 생성형 AI 에 대한 기본 활용 방향
o 학습자가 본인의 학습 효과를 높이고 긍정적인 교육적 경험을 하기 위해서 ChatGPT 와 같은 생성형 AI(generative AI) 를 활용할 수 있는 권리는 보장되어야 함
o 하지만 기본적인 가이드라인 없이 학생들 이 수업에서 생성형 AI 를 사용하면 교 수 · 학습의 질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음 . 부정적인 영향의 대표적 인 사 례로 ( 표절 , 부정행위와 같 은 학 문 적 진실성 academic integrity) 위반 , (2) 생성 형 AI 의존에 따른 비판적 사고 능력 , 창의적 사고 능력 문제해결 능력 저하 , (3 ) 부정확하고 편향된 정보 습득 , (4) 고착화된 고정관념 의 강화 등이 있 음 .
o 따라서 시대 흐름에 맞추어 생성형 AI를 적극 활용할 것을 권고하나, 수업에서 달성하고자 하는 학습 목표에 따라 개별 수업의 교수자가 생성형 AI 허용여부를 최종 결정함. 다만 강의계획서에 생성형 AI 활용 원칙을 명시하고 학생에게 명확 하게 전달해야 함.
□ ChatGPT 등 생성형 AI에 대한 기본 활용 가이드라인
o ChatGPT 등 생성형 AI 사용자는 연구윤리 또는 학습윤리를 반드시 준수해야 합 니다. 표절 방지 프로그램(Turninit, GPTZero, CrossPlag 등)을 이용하여 ChatGPT 사용여 부를 기술적으로 탐지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ChatGPT 사용자가 패러프레이징 (같은 의미의 다른 표현으로 변경) 등으로 표절을 피해갈 수 있어 완벽히 검출하 는 것은 불가능하므로, 수업 초반에 학문적 진실성 위반 행위 방지 교육과 AI의 윤리적 사용 교육을 실시합니다.
o 주어진 주제에 대해서 ChatGPT도 잘못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ChatGPT의 답변과 유용한 원천 정보를 비교하도록 하여 학생의 비판적 사고 능 력을 개발하도록 합니다.
o 경험적 데이터 수집(인터뷰, 설문조사 등)이 필수적인 과제의 경우 ChatGPT가 이 를 대신하는 것은 어려우며, 만약 ChatGPT를 활용했을 경우 잘못된 정보를 제공 할 확률이 높습니다. 따라서 경험적 데이터 수집 및 분석이 필요한 과제를 제시 합니다.
o ChatGPT의 기술적 특성상 특정 주제에 대한 요약은 가능하나, 어떤 과정을 거쳐 서 결과를 도출했는지는 기술하기 어렵습니다. 그러므로 과제에서 동료 및 교수 자의 피드백을 어떻게 반영했는지에 대한 전반적인 과정을 상세하게 기재하도록 독려합니다.
이상으로 연고대 챗GPT 인공지능 학습 활용 방안 총정리 포스팅을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3년 다문화가정대상국가와의 교육교류사업 온라인 교육교류 연구회 소개 (0) | 2023.03.31 |
---|---|
미드저니 midjourney 구독 정보 (2) | 2023.03.30 |
스마트폰에서 챗GPT와 같은 챗봇 사용하는 법 (0) | 2023.03.28 |
서울시교육청 챗GPT 따라잡기 인공지능 전문가 특강 정리 (0) | 2023.03.27 |
서울대학교 대학원 자기소개서 및 수학(연구)계획서 작성법과 예시 소개 (0) | 2023.03.2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