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서울시교육청에서 챗GPT 따라잡기 인공지능 전문가 특강을 실시했습니다.
최근 서울시교육청에서 서울시 교육청 교육관계자들의 AI 리터러시 및 AI 교육정책 추진 역량 제고를 위해 챗GPT 따라잡기 인공지능 전문가 특강을 실시했습니다.
오프라인에서 약 200여명 실시간 온라인에서만 약 500명 이상이 접속하여 엄청난 인기를 끈 서울시교육청에서 챗GPT 따라잡기 인공지능 전문가 특강의 주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챗GPT 업무효율화 가이드
위와 같은 주제로 약 1시간 30분 정도 강의가 진행되었는데요.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챗GPT 원리·특징
- GPT API 활용 동향
- 챗GPT 및 AI 활용 업무효율화 사례 등
이번 서울시교육청에서 실시한 챗GPT 따라잡기 인공지능 전문가 특강의 강사는 이제현 책임연구원입니다.
이제현 책임연구원님은 현재 한국에너지자원연구원으로 근무하시고 AiFrenz 학회 이사를 맡고 계십니다.
작년 말 대전광역시 교육청에서도 비슷한 주제로 강의를 진행하신 이제현 책임연구원님은 다양한 학회뿐만이 아니라 언론 방송 등에서도 나오셔서 귀한 나눔을 해주신 매우 실력있는 전문가이신데요.
이번 챗GPT 업무효율화 가이드를 주제로 한 이번 서울시교육청 특강에서도 매우 인사이트있고 의미있는 강연을 해주셨습니다.
다행히도 이제현 책임연구원님께서 원저자와 출처만 명기하면 이번 강의 자료를 사용해도 좋다고 하셨습니다. 이에 이번 서울시교육청 챗GPT 따라잡기 인공지능 전문가 특강 자료 포스팅에서 이제현 책임연구원님의 자료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서울시교육청 챗GPT 따라잡기 인공지능 전문가 특강 자료는 다음과 같습니다.
다음 자료는 서울시교육청에서 실시한 챗GPT 따라잡기 인공지능 전문가 특강 강사이신 이제현 책임연구원님의 자료입니다.
파일 업로드를 하려고 했지만 아쉽게도 20mb가 넘기 때문에 링크를 공유해드립니다.
출처는 다음과 같습니다.
https://jehyunlee.github.io/2023/03/26/Python-General-20-seouledu/
서울시교육청 챗GPT 따라잡기 인공지능 전문가 특강 자료에서 인상 깊은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ChatGPT의이해와사용방법및활용사례
2023.03.23.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이제현
ChatGPT: 두가지버전, 두가지사용방법
ChatGPT특징1 : 글을쓰기위한AI
•“Transformer”
ChatGPT특징2 : 지시문을사실로인지
ChatGPT특징3 : 창의적인상상력
ChatGPT특징4 : 외부와단절됨
ChatGPT특징&업무활용
내용이뻔한데잘떠오르지않아어려운글쓰기
배경자료와지시를주고이를활용한글쓰기
표현이나어조를바꾸기ex) 전문적으로, 쉽게
Brainstorming
귀찮은글쓰기
과제제안서, 보고서
논문다듬기, cover letter
ChatGPT특징&하면안되는일
사실성이중요한일+ 즉시성이중요한일+ 숫자계산
외부DB 연결이필요한일
숫자계산이필요한일
전문적판단이필요한일
규정, 법령탐색
데이터분석
우리회사의향후전략
ChatGPT활용업무효율화가이드Yes/ No
API : Application Program Interface
ChatGPTAPI : 글입력, 글출력
ChatGPT한계극복2. ChatGPTAPI 사용
제4차산업혁명4thindustrial Revolution
30년전과다른점
•연결성(connectivity)
•인터넷:집이나학교에서배우지않아도찾아볼수있음
•유튜브:학교나학원을다니지않아도누군가나에게알려줌
•파이썬:①배우기쉽고(기존언어보다), ②대부분의코드가공개되어있어높은수준의결과물도출가능
긍정적괴짜(positive deviant)가등장하기좋은환경
발전속도가점점더빨라짐
인공지능에코딩이필요없다면?
•No-codeAI플랫폼:코딩없이AI를구현할수있는플랫폼
1. 인공지능의목적
“부가요소를제거하여본질에집중하게함”
MUST HAVE ITEM : 기획력
기술과사회에대한이해에기반한기획력
이게되나?
이게되려면뭐가필요한가?
누가할수있나?
비용이얼마나드나?
우리에게뭐가필요한가?
파급효과는?
부작용은없나?
소외당하는이들은없나?
남길것은무엇인가?
버릴것은무엇인가?
조정할것은무엇인가?
조정하지못할것은무엇인가?
2. 코딩교육의목적
코딩@wikipedia
•“프로그래밍언어를이용해하나이상의추상알고리즘을구체적인프로그램으로구현하는기술”
•“작업의흐름에따라프로그램언어의명령문을써서프로그램을작성하는일”
•~ 컴퓨터에게일을시키기위해컴퓨터가알아듣는말로작성하는작업지시서
•컴퓨터에게일을시키기위한수단?노코딩, 로우코딩플랫폼사용
•돈잘버는직업을갖기위한수단? 코딩으로돈잘벌사람은뭘해도잘번다.
•글쓰기가자기해방이라면, 코딩은자기해킹
•“본인의사고구조를파악해취약점을보완하고합리적인결론으로인도하는자기수련과정”
정리
•인공지능시대의실체: 기계와전기처럼인공지능이당연한시대
•쓸줄알아서얻는이익은적고쓰지못해서겪는손해는큰시대
•누구나인공지능을소비하고생산도쉬워지는시대
•코딩을몰라도되지만코딩을할줄알면더유리한시대
•인공지능을활용하는기술: 기술과“나”에대한이해가필요
•기술의능력과한계를정확히파악.
•나의수요를정확히파악
•내게맞는기술을선택해서사용할수있는능력이필요
•인공지능을넘어서는기술: “나”의존재이유
•기술의상향평준화: 웬만한일은나보다AI가더잘하는시대
•AI는갖지못하고나는가진것은무엇인가?
•AI를사용하는남들에게는없고나에게는있는것은무엇인가?
오늘은 서울시교육청에서 실시한 챗GPT 따라잡기 인공지능 전문가 특강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오늘은 서울시교육청에서 실시한 챗GPT 따라잡기 인공지능 전문가 특강의 주요 내용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최근 생성 AI가 엄청난 화두입니다. 이를 교육 현장에 적용하기 위해서 상당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서울시교육청에서 실시한 챗GPT 따라잡기 인공지능 이제현 책임연구원님 특강이 도움되었으면 합니다.
덧붙여서 서울시교육청에서 해당 강의 영상을 공개하지 않는다고 하였는데, 현재까지는 강의 영상을 볼 수 있습니다.
위에서 링크를 걸어둔 이제현 책임연구원님 홈페이지에서 유튜브 링크가 걸려있으니 관심있으신 분은 강의자료와 함께 강의도 함께 보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서울시교육청 챗GPT 따라잡기 인공지능 전문가 특강 정리 포스팅을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연고대 챗GPT 인공지능 학습 활용 방안 총정리 (0) | 2023.03.29 |
---|---|
스마트폰에서 챗GPT와 같은 챗봇 사용하는 법 (0) | 2023.03.28 |
서울대학교 대학원 자기소개서 및 수학(연구)계획서 작성법과 예시 소개 (0) | 2023.03.26 |
그 여름을 틀어줘와 별헤는 밤으로 알아보는 오마주 문학활동지 (6) | 2023.03.25 |
Bing AI와 Bing Image Creator 사용법 (3) | 2023.03.2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