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세계시민교육 국제공동수업 학교생활기록부 기재 방법

에듀테크랩 2023. 4. 7.

오늘은 세계시민교육의 일환인 국제공동수업의 학교생활기록부 기재 방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세계시민교육의 일환으로 국제공동수업과 국제 수업 교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세계시민교육 국제공동수업 학교생활기록부 기재 방법


이를 통해서 미래 세대가 세계의 다양성을 이해하고 평화롭고 지속가능한 삶을 실천하는 세계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지구 공동체의 공존과 상생을 위해 연대를 실천하는 세계시민성을 함양하도록 국내외 학생들의 수업교류가 각급 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것입니다.

 

학교급은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모두 가능하며, 함께하는 나라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태국
  2. 대만
  3. 말레이시아
  4. 필리핀
  5. 일본
  6. 인도네시아
  7. 라오스
  8. 캄보디아
  9. 네팔
  10. 몽골
  11. 호주
  12. 뉴질랜드
  13. 미국
  14. 싱가포르
  15. 말레이시아
  16. 인도
  17. 프랑스
  18. 독일

위와 같이 총 18개국이 현재 대한민국과 온라인 및 오프라인으로 국제 공동 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교류 방법으로는 온라인 실시간 비대면부터 온라인 콘텐츠 비대면 강의, 그리고 유네스코 아태교육원을 통해 대한민국 교사를 현지로 파견하는 방식까지 다양하게 이루어집니다.

 

이와 같이 세계시민교육 함양을 위해서 국제공동수업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과연 이러한 국제공동수업을 학교 생활기록부에 기록할 수 있을까요? 궁금하신 분들이 많이 계실 것입니다.

 

오늘은 세계시민교육의 일환으로 이루어진 국제공동수업에 참여한 학생들의 활동을 학교생활기록부에 기재하는 방법과 예시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세계시민교육의 일환인 국제공동수업의 학교생활기록부 기재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International Joint Programs>

국제공동수업 학교생활기록부 기재 관련 안내

 

국제공동수업 종류

실시간 수업 교류

- 모국어로 말하는 국제공동수업(서울시교육청이 개발한 번역 프로그램 활용)

- 상대국 언어로 말하는 국제공동수업

- 한국-뉴질랜드 온라인 국제공동수업

비실시간 수업 교류(신설)

패들릿, 클래스룸 등을 활용하여 다양한 주제(문화소개, 외국어 학습, 탄소중립 등)에 대한 수업(프로젝트 등) 결과를 상호 공유하고 환류하는 방식의 수업 교류

 

 

학교생활기록부 기재 가능 영역

교과수업(각 교과)

자유학기 활동 상황(진로탐색, 주제선택, 예술체육, 동아리)

창의적 체험활동(자율, 동아리, 진로 등)

 

학교생활기록부 작성 방법

영역별 작성 방법

- (교과수업 운영)교과학습발달상황-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에 기재 가능

* 2023학년도 학교생활기록부 기재요령(중학교) ‘10. 교과학습발달상황- 기재요령-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참조


* 2023 학년도 학교생활기록부 기재요령 ( 중학교 ) ‘10.  교과학습발달상황 -  기재요령 - ❷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  참조

➋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가.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란은 학생참여형 수업 및 수업과 연계된 수행평가 등에서 관찰한 내용을 입력한다.

※과목별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은 교과담당교사가 교육정보시스템의 [성적]-[성적처리]-[과목별세부능력및특기사 항]에서 학기별로 입력할 수 있으며, 동일 과목에 대해 1학기와 2학기에 내용을 각각 입력하는 경우 교육정보시스템 에 ‘(1학기)’, ‘(2학기)’와 같이 ‘(학기명)’이 자동으로 입력됨(2학기는 다음 줄에 표기됨).

※교육정보시스템에서 자동으로 과목별로 한 줄씩 띄어 등록됨.

※지필평가와 수행평가 결과를 토대로 과목별 성취기준에 따른 성취수준의 특성 및 참여도 ・태도 등 특기할 만한 사항을 구체적이고 객관적으로 입력함. ※개인별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은 학급담임교사가 교육정보시스템의 [성적]-[성적처리]-[개인별세부능력및특기사 항]에서 아래 ‘라’ 항의 범위를 유의하여 입력함. 나.과목별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의 입력대상 범위는 교육적인 차원을 고려하여 학업성적관리위원회 의 심의를 통해 정한다.

1) 자유학기에 이수한 모든 과목(교양 과목 포함)은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을 입력한다.

가) 체육・예술(음악/미술) 교과(군)의 과목을 제외한 모든 과목은 각 과목별 성취기준에 따른 성취수준의 특성, 학습활동 참여도 및 태도, 활동 내역 등을 문장으로 입력한다.

나) 체육・예술(음악/미술) 교과(군)의 과목은 각 과목별 성취기준에 따른 성취수준의 특성, 실 기능력, 교과적성, 학습활동 참여도 및 태도 등을 문장으로 입력한다.

다) 자유학기 교과수업에 참여하지 못한 학생의 경우 그 사유를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에 입력한다.

<예시> 순회교육대상학생의 경우: 순회교육으로 특이사항 없음.

<예시> 장기결석생인 경우: 장기결석으로 특이사항 없음.

<예시> 위탁학생의 경우: 위탁학생으로 특이사항 없음.

※ 위탁교육기관, 병원학교・원격수업 기관의 활동 내용이 있는 경우, 해당 기관의 자료를 그대로 입력하되 자료 입력 내용은 학교생활기록부 기재요령의 각종 유의사항을 준수하여 입력함.

- (자유학기 활동)자유학기활동상황-특기상황에 기재 가능

* 2023학년도 학교생활기록부 기재요령(중학교) ‘11. 자유학기활동상황- 기재요령-특기사항참조

➌ 특기사항

가. 자유학기활동상황의 영역별 특기사항은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활동 내용, 참여도, 흥미도 등을 종합평가하여 학생의 활동 과정 및 참여 태도, 활동 후 성장 정도 등 학생의 개별적 특성이 구체적으로 드러나도록 입력한다.

나. 자유학기활동상황 각 영역의 이수시간이 0시간인 학생에 대해서는 <예시>와 같이 그 사유를 특기사항에 입력한다.

<예시> 순회교육대상학생의 경우: 순회교육으로 활동 내용이 없음. / 장기결석생인 경우: 장기결석으로 활동 내용이 없음. / 위탁학생의 경우: 위탁학생으로 활동 내용이 없음.

※단, 순회교육, 위탁교육기관, 병원학교・원격수업기관의 활동 내용이 있는 경우, 해당 자료를 그대로 입력하되 자료 입력 내용은 학교생활기록부 기재요령의 각종 유의사항을 준수하여 입력함.

 

- (창의적 체험활동) 학교 계획에 따라 창의적 체험활동에 기재 가능

* 2023학년도 학교생활기록부 기재요령(중학교) ‘09. 창의적 체험활동-기재요령-특기사항참조


* 2023 학년도 학교생활기록부 기재요령 ( 중학교 )  ‘09.  창의적 체험활동 - 기재요령 - ❸  특기사항 ’  참조

➌특기사항
가. 창의적 체험활동상황의 특기사항은 활동 내용(활동실적, 진보의 정도, 행동의 변화 등)을 종합하여 학생의 개별적 특성이 드러나도록 입력한다.

※개별적 특성이 드러나지 않는 활동실적(내용)의 단순한 나열식 입력은 지양함.

나. 특기사항에 정량적인 기록이 가능한 부분은 횟수와 시간 등을 정량적으로 입력할 수 있다.

<예시> 학급회의(월 1회), 학교폭력예방활동(2023.03.02.-2023.07.07./5회), 민주시민교육(2023.09.15.), 양성평등교육(4시간) 등

다. 창의적 체험활동 각 영역의 이수시간이 0시간인 학생에 대해서는 <예시>와 같이 그 사유를 특기사항에 입력한다.

<예시>순회교육대상학생의 경우: 순회교육으로 활동 내용이 없음. / 장기결석생인 경우: 장기결석으로 활동 내용이 없음. / 위탁학생의 경우: 위탁학생으로 활동 내용이 없음.

※단, 순회교육, 위탁교육기관, 병원학교・원격수업기관의 활동 내용이 있는 경우, 해당 자료를 그대로 입력하되 자료 입력 내용은 학교생활기록부 기재요령의 각종 유의사항을 준수하여 입력함.

라. 학교교육과정 상 편성하지 않은 영역의 특기사항은 입력하지 않는다. 단, 진로활동 영역은 편성하지 않은 경우에도 진로희망분야와 각종 진로검사 및 진로상담 결과, 관심 분야 등 학생의 진로 특성이 드러나는 사항을 담임교사가 입력한다.

마. 창의적 체험활동상황의 영역별 특기사항에 입력할 수 없는 내용은 학교생활기록부 어떠한 항목에도 입력할 수 없다.

 

학교생활기록부 기재(예시)

운영 교과/영역 특기사항 기재
교과 사회 국제공동수업 지속가능한 소비-생산을 위한 청소년의 역할프로젝트 수업에서 일본 학교 학생들과의 실시간 쌍방향 토론수업에서 사회를 맡아 양국 학생들의 다른 의견을 잘 조율하였으며 한국 청소년들의 과소비 문제를 지적하며 미래를 위한 올바른 청소년의 소비 방안에 대하여 논리적으로 의견을 잘 제시함.
교과 영어 국제공동수업 ‘다문화 사회에서의 인권과 평화’ 프로젝트 수업에서 호주 학교 학생들과의 실시간 쌍방향 토론수업에서 영어를 맡아 양국 학생들의 인권 문제에 대한 인식과 태도를 비교하고 공감하였으며 다문화 사회에서의 평화적 공존 방안에 대하여 창의적으로 의견을 잘 제시함. 
자유학기
활동
주제선택 (미래사회를 위한 기후변화 대응방안 탐색반)(17시간)
기후변화로 인한 지구생태가 처한 위험에 대해 문제점과 해결 방안에 대하여 진지하게 토론하였음. 국제공동수업 비실시간 수업 교류에서 탄소발자국 감소를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적극 제시하고 인도 학생들과 의견을 교환함.
자유학기
활동
주제선택 (세계문화탐방반)(18시간) 세계 각국의 문화와 전통에 대해 배우고 이해하였음. 국제공동수업 비실시간 수업 교류에서 자신의 나라의 문화와 전통을 소개하고 태국 학생들과 문화적 차이와 유사점을 공유함. 
창의적
체험활동
동아리
(정규교육과정 내)
(세계시민반)(34시간)
세계시민으로 가져야 할 여러 가지 국제 문제에 대해 관심을 갖고 다양한 주제를 선정하고 자료를 제시함. 뉴질랜드 학교와의 국제공동수업(8시간)에서 뛰어난 언어실력으로 분임 학생들의 소통을 적극적으로 도움.
창의적
체험활동
동아리
(정규교육과정 내)
(글로벌리더반)(36시간) 글로벌리더로서 가져야 할 여러 가지 역량과 자질에 대해 배우고 실천하였음. 독일 학교와의 국제공동수업(9시간)에서 글로벌 이슈에 대해 팀별로 발표하고 토론하며 글로벌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향상시킴.

특기사항 기재 시 유의사항

- 2023학년도 학교생활기록부 기재요령을 준용하여 기재

- 국제공동수업 활동 중 교사가 직접 관찰한 학생의 개별 특성을 바탕으로 작성하며, 참여한 전체 학생에 대한 일괄 서술은 지양

- 창의적 체험활동 중자율동아리의 경우 자율동아리명을 입력하되, 학생별 특기사항은 입력하지 않음

* 2023학년도 학교생활기록부 기재요령(중학교) ‘09. 창의적체험활동-기재요령-동아리활동 다.’ 참조

➎동아리활동

가.동아리활동 영역은 자기 평가, 학생상호 평가, 교사 관찰 등의 방법으로 평가하여 참여도, 협력도, 열성도, 특별한 활동실적 등을 참고하여 실제적인 활동과 역할 위주로 입력한다.

※학생은 연간 1개 이상의 정규교육과정 내 동아리활동에 참여할 수 있음. ※정규교육과정 내 동아리는 학년(학기)초에 구성하여 학년(학기)말까지 활동하는 것을 원칙으로 함. 단, 부득이한 사유로 동아리를 변경한 경우, 학생이 활동한 내용을 동아리별로 모두 기록해야 함.

나. ‘동아리활동’ 란에는 다음 5가지 항목을 예시와 같이 입력한다.
※동아리활동 부서명과 이수시간, 동아리활동의 유형을 구분하는 ‘: 자율동아리’, ‘: 청소년단체’, ‘: 학교스포츠클럽’, ‘: 방과후학교스포츠클럽’은 자동으로 표기됨.

※교육정보시스템에서는 나열된 동아리활동 순서대로 반영되고 동아리활동 부서별로 한 줄씩 띄어 자동으로 반영됨. ※하나의 동아리부서에 동아리 지도교사를 복수로 배정할 수 있음.

▸동아리활동 영역의 특기사항은 교육정보시스템의 [학생생활]-[창의적체험활동]-[동아리활동부서별기록]의 [학생부 자료 반영]에서 입력하며, 방과후 학교스포츠클럽(정규교육과정이외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은 ‘클럽명(시간)’만 입력함.

▸동아리활동의 유형을 구분하기 위해서는 교육정보시스템의 [학생생활]-[창의적체험활동]-[동아리활동부서만들 기]의 [동아리활동 부서반 등록] 항목에서 ‘동아리부서구분’을 설정함.

▸학생별 동아리활동의 실제 참여 이수시간을 산정하기 위해 교육정보시스템의 [학생생활]-[창의적체험활동]-[동 아리활동이수시간기준등록]에서 입력함.

▸위탁기관에서 활동한 위탁학생의 동아리활동은 교육정보시스템의 다음 메뉴에서 등록함. - [학적]-[위탁학생관리]-[위탁학생창의적체험활동관리]

다. 학교교육계획에 따른 학생의 자율동아리활동은 학년당 한 개만 입력한다.

※자율동아리명을 입력하되, 필요 시 동아리 소개를 30자 이내(동아리명과 공백 포함)로 입력할 수 있음.

<예시> (위드유: 자율동아리) 소외 계층을 위한 봉사동아리

라.자율동아리는 학교교육계획에 따라 학기 초에 구성할 수 있으며, 학기 중에 구성된 자율동아리활동은 입력하지 않는다.

마. 학교교육계획에 따른 자율동아리 구성 절차는 다음과 같다.
<자율동아리활동의 교육정보시스템 기재 방법>

▸[학생생활]-[창의적체험활동]-[동아리활동부서만들기]에서 부서명을 등록함(‘동아리활동 부서반 등록’ 항목에서 ‘동아리부서구분’을 자율동아리활동인 경우 ‘자율동아리’로 설정함).

▸[학생생활]-[창의적체험활동]-[동아리활동부서배정]에서 학생별로 부서를 배정함.

▸[학생생활]-[창의적체험활동]-[동아리활동부서별기록]의 [학생부자료 반영]란에 특기사항(동아리 소개)만 입력함.

바.학교교육계획에 따른 청소년단체활동은 청소년단체명만 입력할 수 있으며, 학교교육계획 이외의 청소년단체활동은 어떠한 내용도 입력하지 않는다.

사.동아리활동 시수는 정규교육과정으로 운영되는 학술・문화예술활동 등의 동아리활동, 학교스포츠클럽 활동, 방과후 학교스포츠클럽활동 시수를 합산하여 반영된다(학교폭력근절 종합대책, 2012.02.06.).

※‘학교스포츠클럽활동’은 ‘창의적 체험활동’의 ‘동아리활동’으로 편성함.

※‘학교스포츠클럽활동’은 학년별 연간 34~68시간(총 136시간) 운영하며, 매 학기 편성하도록 하되, 학교 여건에 따라 연간 68시간 운영하는 학년에서는 34시간 범위 내에서 ‘학교스포츠클럽활동’을 체육으로 대체할 수 있으며, 2014년 3월 1일부터 전 학년에서 시행할 수 있음(교육부 고시 제2013-7호(2013.12.18.)).

※‘학교스포츠클럽활동’의 시간은 교과(군)별 시수의 20% 범위 내에서 감축하거나, 창의적 체험활동 시수를 순증하여 확보하되, 여건이 어려운 학교의 경우 68시간 범위 내에서 기존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을 활용하여 확보할 수 있음(교육부 고시 제2013-7호(2013.12.18.)).

※‘학교스포츠클럽활동’의 종목과 내용은 학생들의 희망을 반영하여 학교가 정하되, 다양한 종목을 개설함으로써 학생들의 선택권이 보장되도록 함. 아.학교스포츠클럽명은 실질적인 활동 내용이 드러나는 클럽명으로 정하여 입력하되, 병기하여 입력할 수 있다.

<예시> 줄넘기반, 케이팝댄스반, 통키반(피구반), 덩크반(농구반) 자.정규교육과정 내의 학교스포츠클럽활동에 참여한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특기사항을 입력하되, 활동 내용을 개별적 특성이 드러나도록 간략하게 입력한다. 차.정규교육과정 중 동아리활동의 일환으로 조직된 ‘학교스포츠클럽활동’은 담당교사가 시・도교육청 지침에 따라 교육정보시스템 등에 활동 내용과 시간을 누가 기록하고, 특기사항을 입력한다.

카.정규교육과정 이외의 학교스포츠클럽에 가입하여 활동한 내용과 실제 활동한 시간은 교육정보 시스템 [체육]시스템의 [학교스포츠클럽관리]에 누가기록하고, ‘동아리활동’란에 클럽명과 활동 시간만 입력한다.

<예시> 통키반(피구반): 방과후학교스포츠클럽(30시간)

타. 정규교육과정 이외의 ‘학교스포츠클럽활동’ 시간은 [학생생활]-[학교스포츠클럽관리]-[학교스포츠 클럽학생부자료기록]에서 {스포츠클럽정보가져오기}를 통해 동아리활동 영역에 이수시간이 자동으로 합산되어 입력된다.

1)정규교육과정 이외의 ‘학교스포츠클럽활동’은 연중 활동계획서, 대회출전 계획서 등을 사전에 동아리 담당교사에게 제출하여 학교장의 승인을 받은 후 실시하고, 결과는 대회별, 월별 혹은 학기별 등 증빙자료와 함께 결과보고서를 제출한다.

2)학생 1명이 2개 이상의 학교스포츠클럽에 가입할 수 있으나, 활동시간과 내용이 중복되어서는 안 된다.

3)학교스포츠클럽 지도교사는 지도시간이 중복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2개 이상의 클럽 지도가 가능하며, 지도하는 클럽별로 학생의 활동상황을 누가 입력하여야 한다.

4) 활동시간은 평일 2시간, 토요일 및 공휴일 4시간 이내로 인정한다. 단, 계획 시에는 참가자 명단에 포함되었으나, 활동 당일에 참여하지 않은 시간은 제외한다.

5) 학교장은 정규교육과정 이외의 ‘학교스포츠클럽활동’ 실적이 상급학교 진학자료로 활용될 수 있으므로, ‘동아리활동’ 란에 클럽명과 활동시간이 허위로 입력되는 일이 없도록 철저한 관리・감독을 하여야 한다.

6) 학교스포츠클럽 등록 시 학교 이외에서 조직된 스포츠클럽은 인정하지 않는다.

 

오늘은 세계시민교육의 일환인 국제공동수업의 학교생활기록부 기재 방법을 살펴보았습니다.


위와 같이 세계시민교육, 국제공동수업의 내용도 학교생활기록부의 다양한 영역에 기재할 수 있습니다. 이를 학생들에게 알리고 적극적으로 학생들이 세계시민교육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면 세계시민교육이 널리 확대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이상으로 세계시민교육 국제공동수업 학교생활기록부 기재 방법 포스팅을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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