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2023 STEAM 교사연구회 지원서 및 연구활동계획서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2023 STEAM 교사연구회 지원서 및 연구활동계획서에 관해서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관련글
지난 포스팅으로 2023 STEAM 교사연구회를 소개하는 포스팅과 운영계획을 상세히 다룬 포스팅을 작성했습니다.
오늘은 교육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이 운영하는 2023 STEAM 교사연구회 지원서 및 연구활동계획서에 대해서 상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2023 STEAM 교사연구회 지원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양식1] 2023년 STEAM 교사연구회 지원서 |
과제명 | 2023년 STEAM 교사연구회 | ||||||||||
기본 정보 |
연구기간 | 협약체결일 ~ 2023.12.15.(금) | |||||||||
연구비 | 일금사백만원(₩4,000,000) | ||||||||||
주관 수행기관 | ○○○○학교 | 연구책임자 성명 | ○○○ | ||||||||
참여구성원 | 총 0명 (연구책임자: 1명, 참여연구원: 0 명) | ||||||||||
과제 정보 |
연구개발 유형 (택일) |
①유·초등 연계형 [ ] | ②교육소외 포용형(초등) [ ] | ||||||||
③자유학기(년)제형(중학) [ ] | ④고교학점제 기반 학습형(고교) [ ] | ||||||||||
⑤창의적 체험활동형(초중고 공통) [ ] | |||||||||||
연구 주제 | |||||||||||
키워드 | |||||||||||
연구 수행자에 관한 사항 | |||||||||||
연번 | 구분 | 지역 | 소속학교명 | 담당과목 | 성명 | 휴대전화번호 | 이메일 | STEAM 교사연구회 참여횟수 |
|||
1 | 연구책임자 | 과학창의학교 | 과학 | ○○○ | 010-0000-0000 | example@abc.com | 3 | ||||
2 | 참여연구원 | 과학창의학교 | 수학 | ○○○ | 010-0000-0000 | example@abc.com | 3 | ||||
3 | 참여연구원 | 과학창의학교 | |||||||||
4 | 참여연구원 | 과학창의학교 | |||||||||
5 | 참여연구원 | 과학창의학교 | |||||||||
6 | 참여연구원 | 과학창의학교 | |||||||||
7 | 참여연구원 | 과학창의학교 | |||||||||
2023년도 교육부의 국가연구개발 재원으로 한국과학창의재단의 지원을 받아 STEAM 교사연구회를 운영하고자 본 지원서를 제출하며, 본 연구과제를 수행함에 있어 관계 규정과 제반 사항을 준수할 것을 확약합니다. 붙임 : 1. 연구활동계획서 1부. 2. 개인정보 수집·이용·제공 동의서 1부. 2023년 0월 0일 주관연구기관장 : (직인) 연구책임자 : (서명) 한국과학창의재단 이사장 귀하 |
※ 빨간색 글씨는 안내, 파란색 글씨는 예시이므로 삭제 및 수정 후 제출
※ 작성한 한글파일(HWP)과 직인본 스캔파일(PDF) 모두 제출
2023 STEAM 교사연구회 연구활동계획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양식2] 2023년 STEAM 교사연구회 연구활동계획서 |
※ 빨간색 글씨는 안내, 파란색 글씨는 예시이므로 삭제 및 수정 후 제출
※ 연구활동계획서는 한글파일(HWP)로 제출
주관 수행기관 | ○○○○학교 | 연구책임자 성명 | ○○○ |
연구개발 유형 (택일) |
①유·초등 연계형 [ ] | ②교육소외 포용형(초등) [ ] | |
③자유학기(년)제형(중학) [ ] | ④고교학점제 기반 학습형(고교) [ ] | ||
⑤창의적 체험활동형(초중고 공통) [ ] | |||
연구 주제 |
1. 추진배경 및 목표
※ 교사연구회 참여 배경, 연구주제 선정 배경, 연구의 목적 등을 1페이지 분량으로 작성
□ 교사연구회 참여 배경
○
-
□ 연구주제 선정 배경
○
-
□ 연구의 목적
○
-
2. 프로그램 연구·개발 계획
※ 개발 예정인 2개 프로그램별로 개발내용(안)을 작성(각 프로그램별 2~3페이지 분량)
□ 프로그램명(프로그램-1)
○ 연구·개발 방법 및 방향
※ 교원 협력 연구 방법, 문헌조사, 전문가 자문, 현황 조사 계획 및 방법 작성
-
○ 개발 내용(안)
프로그램 주제 | |||||
학교급 | 중학교 | 총 차시수 | 6차시 | ||
학습목표 | |||||
관련교과 | 수학, 사회, 정보 | ||||
교육과정 연계 성취기준 |
관련교과 | 내용요소 및 성취기준 | |||
수학 | (내용요소) 자료의 정리와 해석 | ||||
(성취기준) [9수05-01] 자료를 줄기와 잎 그림, 도수분포표, 히스토그램, 도수분포다각형으로 나타내고 해석할 수 있다. [9수05-03] 공학적 도구를 이용하여 실생활과 관련된 자료를 수집하고 표나 그래프로 정리하고 해석할 수 있다. |
|||||
사회 | (내용요소) | ||||
(성취기준) | |||||
정보 | (내용요소) | ||||
(성취기준) | |||||
차시별 교수학습 및 평가 |
차시(시수) | 교수학습 주요내용 | 평가 주요내용 | ||
1차시 | |||||
2~3차시 | |||||
4~6차시 | |||||
적용계획 | 적용시기 | ‘23. 9월 2주~4주 | |||
적용대상 | A중학교 3학년, 4개 학급, 약 100명 B중학교 3학년, 4개 학급, 약 100명 |
○ 융합교육(STEAM) 구성요소별 내용(안)
※ 전체 차시에서의 융합교육 구성요소별 내용(안) 작성
구분 | 내용 |
상황관련 문제정의 상황의 이해포착을 통한 문제 정의 |
|
융합적 설계 및 문제 해결 융합적 사고력을 통한 문제해결방법 탐구 |
|
자기주도 및 성찰 자기주도적 학습 및 협력 등 경험과 개별 성찰 |
□ 프로그램명(프로그램-2)
○ 연구·개발 방법 및 방향
※ 교원 협력 연구 방법, 문헌조사, 전문가 자문, 현황 조사 계획 및 방법 작성
-
○ 개발 내용(안)
프로그램 주제 | |||||
학교급 | 중학교 | 총 차시수 | 6차시 | ||
학습목표 | |||||
관련교과 | 과학, 기술, 미술 | ||||
교육과정 연계 성취기준 |
관련교과 | 내용요소 및 성취기준 | |||
과학 | (내용요소) 감각기의 구조와 기능, 뉴런과 신경계의 구조와 기능, 과학기술과 인류 문명 | ||||
(성취기준) [9과20-01] 눈, 귀, 코, 혀, 피부 감각기의 구조와 기능을 이해하고 자극의 종류에 따라 감각기를 통해 뇌로 전달되는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9과20-02] 뉴런과 신경계의 구조와 기능을 이해하고 자극에 대한 반응 실험을 통해 자극의 종류에 따라 자극에서 반응이 일어나기까지의 과정을 표현 할 수 있다. [9과24-01] 과학기술과 인류 문명의 관계를 이해하고 과학의 유용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기술 | (내용요소) | ||||
(성취기준) | |||||
미술 | (내용요소) | ||||
(성취기준) | |||||
차시별 교수학습 및 평가 |
차시(시수) | 교수학습 주요내용 | 평가 주요내용 | ||
1차시 | |||||
2~3차시 | |||||
4~6차시 | |||||
적용계획 | 적용시기 | ‘23. 9월 2주~4주 | |||
적용대상 | A중학교 3학년, 4개 학급, 약 100명 B중학교 3학년, 4개 학급, 약 100명 |
○ 융합교육(STEAM) 구성요소별 내용(안)
※ 전체 차시에서의 융합교육 구성요소별 내용(안) 작성
구분 | 내용 |
상황관련 문제정의 상황의 이해포착을 통한 문제 정의 |
|
융합적 설계 및 문제 해결 융합적 사고력을 통한 문제해결방법 탐구 |
|
자기주도 및 성찰 자기주도적 학습 및 협력 등 경험과 개별 성찰 |
3. 프로그램 적용·확산 계획
※ 적용·확산·연구윤리준수 계획을 1~2페이지 분량으로 작성
□ 프로그램 적용 계획
※ 프로그램 적용 일정 및 대상, 피드백 계획 등 작성
○
-
□ 확산 및 네트워킹 활동 계획
※ 공개수업, 학생 STEAM 발표회, 교원 역량 강화 연수, 교사연구회 간 상호컨설팅 등 실시 계획 작성
○
-
□ 연구윤리 준수 계획
※ 연구윤리 온라인 교육 수강 및 서약서 제출 계획, 교사연구회 자체 연구윤리 준수 계획 작성
○
-
4. 기대성과 및 연구결과 활용방안
※ 기대성과, 결과분석 계획, 결과 활용방안을 1페이지 분량으로 작성
□ 기대성과 및 결과분석 계획
※ STEAM 교사연구회 연구활동에 따른 협력연구 확대, 학생 STEAM 역량 강화 등 기대성과 작성
※ 만족도 조사, 학생 STEAM 태도 조사, 인터뷰 등 연구결과 분석 계획 작성
○
-
○
-
□ 연구결과 활용방안
※ 교사연구회 지속 발전 및 프로그램 산출물의 지속 활용방안 등 작성
○
-
5. 추진일정 및 활동시간
※ 교사연구회 활동의 직무연수 이수(30시간) 인정을 위한 일정 계획 작성
※ 활동시간 합계 30시간 이상 기입 필수(활동내용, 추진일정, 활동시간은 자유롭게 작성)
※ 협약 체결 후, 자기주도 학습 직무연수 이수시간 인정 관련 자세한 내용 별도 안내
□ 추진일정 및 활동시간
활동내용 | 추진일정 | 활동시간 (예상) |
||||||||
4월 | 5월 | 6월 | 7월 | 8월 | 9월 | 10월 | 11월 | 12월 | ||
자료 조사 | ○ | ○ | 2 | |||||||
교수학습자료 협력 연구개발 | ○ | ○ | ○ | ○ | ○ | 8 | ||||
프로그램 시범적용 | ○ | ○ | 6 | |||||||
시범적용 결과 피드백 | ○ | ○ | ○ | 2 | ||||||
상호 컨설팅 | ○ | ○ | ○ | 2 | ||||||
교내외 확산 | ○ | ○ | 2 | |||||||
공통행사 참여 | ○ | ○ | 4 | |||||||
결과보고서 작성 | ○ | ○ | 4 | |||||||
합계 | 30 |
6. 연구진 구성
※ 연구진 구성과 연구책임자 정보를 작성
□ 연구진 참여율
구분 | 소속기관 | 직위 | 성명 | 담당과목 | 전공 | 최종학위 | 과제 참여율 |
|
시도 | 학교명 | |||||||
연구책임자 | 과학창의학교 | 교사 | ○○○ | 과학 | 물리교육 | 석사 | 30% | |
참여연구원 | 과학창의학교 | 교사 | ○○○ | 수학 | 수학교육 | 석사 | 30% | |
참여연구원 | ||||||||
참여연구원 | ||||||||
참여연구원 | ||||||||
참여연구원 | ||||||||
참여연구원 |
□ 연구책임자 정보
성명 | ||||||||
생년월일 | 소속학교명 | |||||||
휴대전화번호 | 이메일 | |||||||
주요 경력 | ||||||||
기간(연도) | 기관 | 직위(급) | 비고 | |||||
주요 연구·활동 실적 | ||||||||
기간(연도) | 주요 내용 | |||||||
현재 수행중인 타 과제 현황 | ||||||||
연번 | 부처명 | 과제명 | 참여유형/참여율 | |||||
수행기관명 | 과제기간 | 연구비 | ||||||
7. 연구비 소요명세서
※ 세세목별 예산금액과 산출내역을 구체적으로 작성
※ [붙임] 연구비 사용원칙 및 세목별 사용용도 확인 후 작성
※ 연구수당은 총 연구비의 50% 이내(200만원)로 산정 가능
□ 연구비 소요명세
세목 | 세세목 | 금액(원) | 비율 | 산출내역 |
연구활동비 | 지식재산창출활동비 | |||
외부전문기술활용비 | ||||
회의비 | 600,000 | 다과비 2만원×6인×5회 | ||
출장비 | 교원 여비 5만원×5인 | |||
소프트웨어활용비 | ||||
연구실운영비 | ||||
연구인력지원비 | ||||
기타 비용 | ||||
소계 | 2,000,000 | 50% | ||
연구수당 | 연구수당 | 2,000,000 | 50% | |
소계 | 2,000,000 | 50% | ||
합계 | 4,000,000원 | 100% |
붙임. 연구비 사용원칙 및 세목별 사용용도
연구비 사용 원칙 및 주요 유의사항 | ||
▶ 연구개발비는 본 연구개발과제의 수행을 위한 용도로 연구개발계획에 근거하여 계상하고 사용한다 ▶ 연구개발비는 본 연구개발과제의 수행과 연구목적 달성 용도로만 사용한다 ▶ 연구개발비는 연구개발기간 동안에만 사용한다 ▶ 연구개발비는 국가연구개발혁신법과 본 사업에서 명시한 관련 법규·규정에 따라 집행한다 ▶ 국가연구개발혁신법과 본 사업에서 명시한 법규·규정에서 구체적으로 명시하지 않은 사항은 수행기관의 자체 또는 별도의 지급기준에 따른다 (※전문가활용비, 출장비 등) ▶ 특정 집행건에 대해 연구개발비 사용 가능 여부를 판단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연구개발과제 수행기관의 책임부서(학교 행정실)과 한국과학창의재단에 문의한다 ▶ 연구개발비는 연구개발비카드 또는 계좌이체의 형태로 집행한다 ▶ 연구개발비는 객관적인 증명서류(전자증빙 등)을 구비하여 집행한다 ▶ 연구개발과제의 연구수당은 참여연구원별 기여도에 따라 합리적이고 공정하게 지급하여야 한다 ▶ 연구수당은 연구비 총액의 50%(2백만원)까지 책정 가능하며, 협약체결 후에는 연구수당 증액 불가능하다. ▶ 연구개발비 집행은 공무(公務)이므로 사무(私務)와 명확히 구분한다 ▶ 연구비는 연구책임자 소속학교 명의의 계좌(별도의 학교통장 권장)을 통해 예산 편성·집행되어야 하므로 이에 대해 학교 내 사전 협의가 필요하다 ▶ 과제 종료 시, 교사연구회는 재단에 사업비사용실적보고서를 제출해야 하며 필요한 경우에는 지출증빙자료를 제출해야 한다 ▶ STEAM 교사연구회 과제 수행 목적에 부합하는 조건에서 세목내(세세목간) 예산계획을 변경하여 사용할 수 있으며, 변경된 내용은 사업비사용실적보고서에 반영하여 제출한다. |
세목 | 세세목 | 연구비 사용 용도 |
연구 활동비 |
지식재산 창출 활동비 |
기술·특허·표준 정보 조사·분석, 원천·핵심특허 확보전략 수립 등 지식재산 창출 활동에 필요한 비용 |
외부 전문기술 활용비 |
기술도입비, 전문가 활용비(원고료, 강사료, 자문료 등 포함), 연구개발서비스 활용비 등 외부 전문기술 활용을 위하여 필요한 비용 o 전문가활용비: 과제 수행과 관련 있는 외부 전문가 지급 수당 → 연구책임자 및 참여연구원, 주관연구기관 소속 인력에게는 전문가 활용비 지급 불가 o 기술도입비: 정보를 수집하는데 필요한 비용 → 설문조사비 등 정보 수집비 등 |
|
회의비 | 회의장 임차료, 속기료, 통역료 또는 회의비 등 연구개발과제 수행을 위하여 필요한 회의·세미나 개최 비용 o 회의비: 반드시 본 사업의 목적을 위한 회의여야 하며, 회의록 첨부 필수 → 회의록(회의목적, 일시, 장소, 참석자, 내용 등 포함) → 식비: 1인 3만원 이내(1식) → 다과비: 1인 7천원 이내(1회) ※ 식비와 다과비를 동시에 사용할 경우 1인 3만원 이내(1회) → 단순한 식사목적의 회의비는 계상 불가 o 회의‧세미나 개최비: 행사장 사용료, 세미나 개최비 등 연구 과제 수행에 필요한 워크숍‧세미나 개최 비용 → 성과 확산 관련, 연구회별 교육공동체 자체 행사 개최비 반드시 편성 |
|
출장비 | 연구개발과제 수행을 위한 국내외 출장 비용(영 제19조제4항제3호의 연구개발과제 수행에 따라 파견 또는 전보되는 인력에 대한 파견·전보·주거 관련 지원 비용 포함) o 과제 수행에 직접적으로 필요한 여비(국내외) 실비 → 타 시·도 지역으로의 출장 교통비, 숙박비 등 여비 → 소속 시·도 지역 내에서의 출장 교통비 ※ ‘공무원 여비규정’ 준수 |
|
소프트웨어 활용비 | 연구개발과제 수행을 위한 소프트웨어의 구입·설치·임차·사용대차 비용 또는 데이터 베이스·네트워크의 이용료 o 연구수행을 위한 SW의 구입‧설치‧임차‧사용대차 비용 또는 데이터베이스‧네트워크의 이용료 ex) 연구 수행을 위한 통계 프로그램 구입 등(SPSS, SAS) → 소프트웨어 활용비 및 사무용 기기, 사무용 소프트웨어의 구입·설치·임차 등은 연구개발과제 수행과 반드시 관련 있어야 함. |
|
연구(실)운영비 | 연구개발과제 수행을 위하여 필요한 사무용 기기 및 사무용 소프트웨어의 구입·설치·임차·사용대차 비용, 사무용품비, 연구실 운영에 필요한 소모성 비용 또는 연구실 냉난방 및 청결한 환경 유지를 위하여 필요한 기기·비품의 구입·유지 비용 o 사무용품비: 연구개발과제 수행을 위하여 필요한 사무용품비, 소모품 등 o 재료비: 과제 수행에 직접적으로 필요한 재료 구입비 및 관련 부대 비용 → 사업 목적에 합당한 재료만 구입 o 과제 수행에 직접적으로 필요한 연구시설‧장비비 → 구입 불가 항목 예시: 범용성 PC, 프린터기, 복사기, 스마트 기기 등 → 연구기기·장비 연구(협약)종료 2개월 이전 구입 완료 |
|
연구인력 지원비 | 연구개발과제 수행과 직접 관련된 교육·훈련 비용, 학회·세미나 참가비 o 연구개발과제 수행과 직접 관련된 교육‧훈련 비용, 학회‧세미나 참가비 → 등록비와 참가비를 의미하며, 여비 등은 별도로 사용 |
|
기타 비용 | 문헌구입비, 논문 게재료, 인쇄·복사·인화비, 슬라이드 제작비, 각종 세금 및 공과금, 우편요금, 택배비, 수수료, 공공요금, 일용직 활용비 등 연구개발과제와 직접 관련있는 그 밖의 비용 o 문헌 구입비: 과제 수행과 관련된 문헌 대여 및 구입비 → 도서 등 문헌구입비의 경우, 도서명, 금액이 포함된 목록을 작성・관리하여야 함(※ 협약 종료 2개월 전 구입 완료) o 인쇄·복사·인화·슬라이드 제작비: 과제 수행과 관련 있는 인쇄‧복사·인화‧슬라이드 제작비 → 자료인쇄 및 유인물비 등 실 소요금액 o 과제 수행에 직접적으로 필요한 우편요금택배비 등 |
|
연구수당 | 연구수당 | 연구개발과제 수행에 참여하는 연구책임자 및 참여연구원을 대상으로 지급하는 장려금 → 연구비 총액의 50% 이내(2백만원 이내)로 책정 → 협약 체결 후 증액 불가 → 연구책임자 및 참여연구원 전부를 대상으로 하는 기여도 평가 등 합리적인 기준을 마련하여 연구수당을 지급하여야 함 → 미등록 연구인력 및 외부 전문가에게 지급 불가(외부 전문가는 전문가 활용비로 지급) → 총 사업비 400만원 중 80% 이상(320만원) 집행할 경우에만 연구수당 지급 가능 → 교사연구회 참여 교원 1인에게만 연구수당 지급 불가 |
오늘은 2023 STEAM 교사연구회 지원서 및 연구활동계획서를 살펴보았습니다.
위와 같이 2023 STEAM 교사연구회 지원서 및 연구활동계획서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았습니다. 보시는 것처럼 작성해야 하는 지원서와 연구활동계획서가 그리 녹록치는 않습니다.
하지만 작성해야 할 것이 많을수록 그만큼 연구비 예산이 투명하게 지출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특히 2023 STEAM 교사연구회를 통해 지원되는 예산을 연구비 사용원칙 및 세목별 사용용도에 맞춰서 적절하게 집행되어야 할 것입니다.
교육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이 함께 운영하는 2023 STEAM 교사연구회를 통해 교육현장에서 다양한 교과 교원 간 협력연구 및 융합교육이 확산되기를 바라면서 이렇게 교사 연구를 장려하는 교사연구회가 더욱 교육현장에서 확산되기를 바랍니다.
이상으로 2023 STEAM 교사연구회 지원서 및 연구활동계획서 포스팅을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부산시교육청 디지털리터러시 디릿(Dilit) 소개 (0) | 2023.04.06 |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23 SW‧AI교육 역량강화 교사 연구회 모집 (0) | 2023.04.05 |
2023 STEAM 교사연구회 운영계획 (0) | 2023.04.03 |
2023 STEAM 교사연구회 소개 (0) | 2023.04.02 |
2023년 인공지능(AI) 교육 교사연구회 모집 총정리 (0) | 2023.04.0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