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청소년을 위한 글쓰기 에세이>를 활용한 학습지도안

에듀테크랩 2023. 4. 12.

오늘은 <청소년을 위한 글쓰기 에세이>를 활용한 학습지도안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청소년을 위한 글쓰기 에세이>는 해냄출판사에서 발간한 책으로, 문학박사 장선화가 지은 교양입문서입니다.


<청소년을 위한 글쓰기 에세이>를 활용한 학습지도안 - 오늘은 <청소년을 위한 글쓰기 에세이>를 활용한 학습지도안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오늘은 <청소년을 위한 글쓰기 에세이>를 활용한 학습지도안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이 책은 청소년들이 글쓰기를 통해 국어 역량과 수능, 논술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도와주는 책이며, 비판력과 논리력과 창의력, 의사소통 능력 등 21세기에 요구되는 핵심 역량을 깨치고 함양할 수 있도록 안내합니다.

이 책은 다음과 같은 목차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1장 왜 글을 써야 할까?
  • 2장 글을 쓰기 전에 알아두어야 할 것들
  • 3장 실전 글쓰기: 어떻게 쓸까?
  • 4장 종류별 글쓰기: 오늘은 글 쓰는 날

 
각 장에서는 글쓰기의 필요성과 이론, 실전 방법, 다양한 종류의 글에 대해 친절하고 섬세하게 설명하고, 글쓰기 실험실이라는 부분에서는 실제로 글을 써보면서 연습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합니다.

이 책은 청소년들뿐만 아니라 글쓰기에 관심이 있는 모든 분들에게 유익하고 도움이 될 것입니다.
 
특히 이 책을 통해서 읽기 성취기준과 쓰기 성취기준을 동시에 달성할 수 있어서 매우 유익한 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청소년을 위한 글쓰기 에세이>를 활용한 학습지도안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이에 앞서서 먼저 <청소년을 위한 글쓰기 에세이>에 대해서 간략히 살펴보겠습니다.
 

<청소년을 위한 글쓰기 에세이>에 대해서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청소년을 위한 글쓰기 에세이>의 저자 문학박사 장선화는 21년차 기자 겸 연구원입니다. 
 
삼성종합기술원 기획실을 거쳐 서울경제신문에 입사해 IT·방송·영화·공연·미술·출판 등 산업과 문화 분야의 현장을 취재한 후 지금은 서울경제신문 부설 백상경제연구원에서 연구위원으로 일하고 있습니다. 
 
미국 롱아일랜드 대학에서 정보학 석사를 마치고, 연세대학교 문헌정보학과 박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해냄 청소년 에세이 시리즈의 저자로서 청소년들에게 교양과 사고력을 높이는 다양한 주제의 책을 써왔습니다. 
 
이번에는 <청소년을 위한 글쓰기 에세이>를 썼는데, 이 책은 생성형 인공지능 시대에 글쓰기를 왜 해야하는지와 글쓰기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아주 상세하고 구체적으로 다루고 있습니다.
 
 
 <청소년을 위한 글쓰기 에세이>를 통해서 점차 약해져만 가는 문해력, 리터러시 역량을 키울 수 있습니다. 
 
청소년들이 꼭 알아야 할 글쓰기 이론과 실제를 모두 다룬 책으로서 수업시간에 교재로 활용하기에 더할나위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면<청소년을 위한 글쓰기 에세이>를 활용한 학습지도안을 살펴보겠습니다.
 

<청소년을 위한 글쓰기 에세이>를 활용한 학습지도안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프로젝트 학습 계획

 

. 프로젝트 학습 모형

step 1 step 2 step 3
질문하기 탐구하기 쓰기
왜 글을 써야 할까? 학생들이 자신이 글쓰기를 해야 하는 이유를 질문한다. 책<청소년을 위한 글쓰기 에세이>의 1장을 읽으면서 글쓰기가 왜 필요한지에 대해서 탐구한다. 책<청소년을 위한 글쓰기 에세이>에서 탐구한 내용으로 글을 써야 하는 이유에 대해 쓴다.
학생들끼리 서로 생각을 나누며, 글쓰기가 왜 중요한지에 대해 서로 토론한다. 책의 내용 중에서 인상 깊은 부분 록하고, 친구들과 함께 각자의 생각을 서로 공유하도록 한다. 학생들의 글을 서로 공유하고, 서로의 글을 읽으며 피드백을 주고 받도록 한다.

 

. 프로젝트 학습 목표

1) 글을 써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 질문할 수 있다.
2) 글을 써야 하는 이유에 관한 자료를 수집할 수 있다.
3) 수집한 자료를 활용하여 글을 써야 하는 이유를 주제로 글을 쓸 수 있다.
 

. 프로젝트 구성 계획

단계 차시 차시별 주제 비고
질문하기 1차시 왜 글을 써야 할까? 학생들이 자신이 글쓰기를 왜 해야하는지 생각해보도록 유도한다.
학생들끼리 서로 생각을 나누며, 글쓰기가 왜 중요한지에 대해 서로 토론하도록 한다.
 
탐구하기 2차시 책<청소년을 위한 글쓰기 에세이>의 1장을 읽고, 세계의 대학이 글쓰기를 강조하는 이유와 이과 전공생에게도 글쓰기 능력이 왜 필요한지, 학교 밖에서도 글쓰기가 계속되는 이유, 그리고 메타버스와 디지털 미디어에서도 글쓰기가 왜 필요한지에 대해서 탐구한다.  
3차시 학생들끼리 의견을 나누며, 각자의 생각을 서로 공유하도록 한다.  
쓰기 4차시 학생들은 책<청소년을 위한 글쓰기 에세이>의 1장을 읽고 떠오른 생각을 활용하여, 글을 써야 하는 이유에 대해 작성한다.  
5차시 학생들의 글을 서로 공유하고, 서로의 글을 읽으며 피드백을 주고 받도록 한다.  

 

. 관련 성취기준

1) [9국02-04]글에 사용된 다양한 설명 방법을 파악하며 읽는다
2) [9국03-02]대상의 특성에 맞는 설명 방법을 사용하여 글을 쓴다
 
 

 

2. 본차시 지도계획안

학습
단계
학생 주도 교수·학습활동 □준비물
1차시
질문
하기
⊙ 질문 던지기
• 생성형 인공지능 시대, 우리는 왜 글을 써야 할까?


⊙ 학습 목표
• 학생들이 글쓰기의 중요성에 대해 생각하고, 서로 의견을 나누며 토론할 수 있도록 한다.


⊙ 학습 활동
• 학생들에게 "왜 글을 써야 할까?"라는 질문을 제시한다.
• 학생들은 개인적으로 5분간 생각을 정리하고 패들렛에 적는다.
• 학생들은 4~5명씩 모둠을 이룬다.
• 모둠 내에서 서로 생각을 나누며, 글쓰기의 중요성에 대한 토론을 한다.
• 각 모둠은 1명씩을 선발하여, 대표로 자신의 생각을 발표한다.
• 대표로 선발된 학생들이 각자의 생각을 발표한다.
• 전체 학생들은 서로 의견을 나누며, 토론을 한다.
• 학생들에게 다음 수업에서는 책 <청소년을 위한 글쓰기 에세이>를 준비하도록 한다.


⊙ 차시 예고
• 책 <청소년을 위한 글쓰기 에세이>의 1장을 읽고, 글쓰기의 중요성에 대한 탐구를 한다.


□패들렛
2차시
탐구
하기1
⊙ 이전 차시 학습내용 확인
• 생성형 인공지능 시대, 우리는 왜 글을 써야 할까?


⊙ 학습 목표
• 책 <청소년을 위한 글쓰기 에세이> 1장을 읽고, 글쓰기의 중요성에 대해 깊이있게 이해한다.
⊙ 학습 내용
• 글쓰기를 통해 개인의 생각과 감정을 전달할 수 있는 방법
• 대학에서 글쓰기 강조하는 이유
• 이과 전공생이 글쓰기 능력을 갖춰야 하는 이유
• 학교 밖에서도 글쓰기가 계속되는 이유
• 업무나 일상 생활에서 글쓰기가 필요한 이유
• 메타버스와 디지털 미디어에서 글쓰기의 중요성과 필요성


⊙ 학습 활동
• 책 <청소년을 위한 글쓰기 에세이> 1장을 모둠별로 함께 읽는다.
• 모둠별로 역할 분담을 하여 1장의 핵심 내용을 공유한다.
• 책 <청소년을 위한 글쓰기 에세이> 1장 핵심내용을 바탕으로 모둠별로 이해한 내용을 공유한다.


⊙ 차시 예고
• 글쓰기의 중요성에 대한 자신의 생각 공유


□패들렛, 책 <청소년을 위한 글쓰기 에세이> 1장
3차시
탐구
하기2
⊙ 이전 차시 학습내용 확인
• 글쓰기의 중요성에 대한 탐구


⊙ 학습 목표 확인
• 글쓰기의 중요성과 글을 써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 자신의 생각 발표하기


⊙ 학습문제 확인하기
• 왜 글을 써야 하는가? 글을 통해 우리는 어떤 것을 전달하고 어떤 것을 이끌어낼 수 있는가? 자신의 생각과 경험을 바탕으로 글쓰기의 중요성에 대해서 자신의 생각을 발표한다.


⊙ 학습 활동
• 글쓰기의 중요성에 대해서 다시 한번 생각해보고, 패들렛을 활용하여 자신의 생각을 글로 정리한다.
• 글쓰기의 중요성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어떤 것이 필요한지 생각해보고, 예시를 들어 설명한다.
• 자신이 생각하는 글쓰기의 중요성과 관련된 경험을 나누고, 그 경험에서 얻은 교훈을 작성한다.
• 작성한 글을 모둠별로 공유하며, 서로의 글에 대해서 피드백을 주고 받는다.
• 피드백을 바탕으로 수정한 글을 발표한다.
• 다른 모둠의 발표를 듣고, 인상깊은 내용이나 아이디어를 기록하고 공유한다.


⊙ 차시 예고
• 작성한 글을 바탕으로 발표하며, 자신의 글쓰기에 대한 자신감을 높이고 표현 능력을 향상시킨다.
□패들렛, 책 <청소년을 위한 글쓰기 에세이> 1장
4차시
쓰기1
⊙ 이전 차시 학습내용 확인
• 책 <청소년을 위한 글쓰기 에세이>를 읽고 글쓰기 중요성 발표


⊙ 학습 목표
• <청소년을 위한 글쓰기 에세이>의 1장을 읽고 탐구한 내용을 바탕으로 글쓰기 중요성과 글을 써야 하는 이유를 주제로 하는 한 편의 글쓰기


⊙ 학습문제 확인하기
• 구글문서를 활용하여 책 <청소년을 위한 글쓰기 에세이>를 읽고 자신이 탐구한 글쓰기의 중요성과 글을 써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 글을 작성한다.


⊙ 학습 활동
1. 다양한 글쓰기 방법 소개
• 학생들에게 서술, 논증, 비유 등의 다양한 글쓰기 방법을 소개한다.
• 다양한 설명 방법을 사용하여 학생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설명한다.


2. 대상의 특성에 맞는 설명 방법 사용법 학습
• 학생들은 글쓰기를 할 때 대상의 특성에 맞는 설명 방법을 사용해야 한다는 것을 배운다.
• 전문 용어를 사용하는 경우, 더 쉽게 설명하기 위해 실생활에서의 비유 등의 방법을 사용하는 것 등을 배운다.


3. 글쓰기 중요성과 글을 써야 하는 이유에 대한 짧은 글 작성
• 책 <청소년을 위한 글쓰기 에세이>를 읽고 자신이 탐구한 글쓰기의 중요성과 글을 써야 하는 이유를 정리하고, 이에 관한 글을 쓰기 위한 개요를 작성한다.
• 작성한 개요를 활용하여 구글문서에 1000자 내외의 짧은 글을 작성한다.


⊙ 차시 예고
• 서로 작성한 글을 읽고 피드백하기
□패들렛, 책 <청소년을 위한 글쓰기 에세이> 1장
5차시
쓰기2
⊙ 이전 차시 학습내용 확인
• <청소년을 위한 글쓰기 에세이>의 1장을 읽고 탐구한 내용을 기반으로, 글쓰기의 중요성과 글을 써야 하는 이유에 대해 생각해본다.
⊙ 학습목표
• 글쓰기의 중요성과 글을 써야 하는 이유를 이해하고 한 편의 글을 작성할 수 있다.
• 모둠별로 작성한 글을 서로 읽고 피드백하여 글을 고쳐쓸 수 있다.
• 글쓰기 활동 및 피드백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의견을 제시할 수 있다.


⊙ 학습 활동
1. 모둠활동: 피드백하기
• 구글문서로 작성한 문서를 모둠원과 공유한다.
• 각 모둠원은 다른 모둠원이 작성한 글을 구글문서 첨삭 기능을 활용하여 피드백한다.
• 피드백 내용을 바탕으로 자신의 글을 고쳐쓴다.
2. 개인활동: 글쓰기 및 피드백 내용 반영하여 수정하기
• 각 모둠원은 받은 피드백을 바탕으로 자신의 글을 수정한다.
3. 참여도 평가
• 모둠원들의 글쓰기 활동 및 피드백에 대한 참여도를 평가한다.
4. 탐구활동 참여도 평가
• 글쓰기의 중요성에 대한 탐구 활동에서의 학생들의 참여도와 의견 제시 정도를 평가한다.
⊙ 차시 예고
• 책 <청소년을 위한 글쓰기 에세이> 뒷부분을 읽어오도록 한다.


□패들렛, 책 <청소년을 위한 글쓰기 에세이> 1장
본 학습지도안의 저작권은 에듀테크랩에 있으며, 사적인 목적으로 활용하실 수 없습니다.

 

수업 및 학습지도안 작성을 할 때 참고용으로만 보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청소년을 위한 글쓰기 에세이>를 활용한 학습지도안을 살펴보았습니다.


<청소년을 위한 글쓰기 에세이>를 활용한 학습지도안 - 오늘은 <청소년을 위한 글쓰기 에세이>를 활용한 학습지도안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 오늘은 <청소년을 위한 글쓰기 에세이>를 활용한 학습지도안을 살펴보았습니다.
<청소년을 위한 글쓰기 에세이> 뒷표지


이렇게 <청소년을 위한 글쓰기 에세이>는 청소년들이 글쓰기의 필요성과 이론, 실전 방법, 다양한 종류의 글에 대해 배울 수 있는 유용하고 흥미로운 책입니다. 

 

이 책을 활용한 학습지도안은 청소년들이 책의 내용을 더 잘 이해하고 실제로 글을 써보면서 연습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학습지도안은 책의 목차와 일치하게 구성되어 있으므로 책과 함께 사용하기에 편리합니다. 

 

또한 학습지도안에는 책에서 다루지 않은 추가적인 정보나 예시도 제공되어 있어서 청소년들의 지식과 흥미를 더욱 높여줍니다. <청소년을 위한 글쓰기 에세이>와 학습지도안을 통해 청소년들은 글쓰기의 재미와 능력을 함께 키울 수 있을 것입니다.

 

이상으로 <청소년을 위한 글쓰기 에세이>를 활용한 학습지도안 포스팅을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