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성균관대 챗GPT 종합안내 홈페이지 소개

에듀테크랩 2023. 4. 11.

오늘은 성균관대에서 만든 챗GPT 종합안내 홈페이지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오늘은 성균관대 챗GPT 종합안내 홈페이지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성균관대에서 만든 챗GPT 종합안내 홈페이지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성균관대 챗GPT 종합안내 홈페이지는 성균관대학교에서 제공하는 챗GPT에 대한 정보와 사용방법, 부정행위 방지 및 탐지 방법 등을 안내하는 웹사이트입니다.

 

챗GPT는 Open AI가 만든 딥러닝 프로그램으로, 언어를 만들도록 만들어진 인공지능이며, 대화형 인공지능 챗봇을 뜻합니다.

 

챗GPT는 방대한 자료를 형식에 맞춰 잘 정리하는데 가장 우수하며 여러 분야에 적용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챗GPT는 과제나 논문 작성시 표절 문제가 심각해 질 수 있으므로, 학습윤리와 저작권을 준수하고, 부정행위를 방지하고 탐색할 수 있는 행동요령을 숙지해야 합니다.

 

이에 성균관대 챗GPT 종합안내 홈페이지를 개설했습니다.

 

그러면 성균관대 챗GPT 종합안내 홈페이지에서는 다음과 같은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소개
  • 챗GPT란?
  • AI 접목 교육 모델
  • 부정행위 사례 및 대응방안
  • 공지 / FAQ
  • 커뮤니티

그러면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성균관대에서 만든 챗GPT 종합안내 홈페이지 소개는 다음과 같습니다.


 

" 우리 대학 사회는 지금 또 새로운 도전에 직면 했습니다.

새로운 생성형 AI 기술의 발달로 등장한 챗GPT 가 바로 그것입니다. "


성균관대에서 만든 챗GPT 종합안내 홈페이지 소개는 다음과 같습니다.


AI와 인간 간 상호 작용과 이를 통한 결과를 효과적으로 또 윤리적으로 선용(善用)할 수 있도록

혁신적 교육·연구 경험을 축적하고 우리대학의 집단 지성을 확장해 나가야 할 시기입니다.

 

이에 우리대학은 △ AI의 교육적 선용(善用) 제도, 교육 모델 개발, △ AI를 부적절하게 활용한 부정행위,

표절 등의 적극적 예방, △ AI 활용 윤리와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강화, △ 적절한 평가 방식의 개발  등

챗GPT의 교육적 활용을 위해 양 캠퍼스 부총장을 주도로 연구위원회와 대응 T/F를 구성하였습니다.

 

 

 

성균관대의 챗GPT 안내는 다음과 같습니다.


챗GPT는 Open AI가 만든 딥러닝 프로그램으로 ‘언어를 만들도록 만들어진 인공지능’,

즉, ‘대화형 인공지능 챗봇’을 뜻합니다. (GPT: Generative Pre-trained Transformer)


성균관대의 챗GPT 안내는 다음과 같습니다.



2018년 GPT1부터 시작하여 2020년에는 GPT3가 출시되었습니다.

GPT3는 1750억 개의 파리미터를 사용하여 성능이 좋았지만 일반인들이 사용하기엔 한계가 있었습니다. 

2022년 11월에 챗GPT가 출시되어 사람들이 쉽게 사용할 수 있게 되었고, 놀라운 성능을 보여줘 인기를 얻었습니다. 

빠른 진화를 거쳐 올해 3월 15일에는 GPT4가 공개되어 더 높은 성능을 보여주기 시작했습니다.  (현재 GPT-4.0은 유료)

 
 
현재 챗GPT는 방대한 자료를 형식에 맞춰 잘 정리하는데 가장 우수하며 여러 분야에 적용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챗GPT가 출시되면서 사람들에게 큰 사랑을 받게 되자, 여러 회사들도 현재 AI 관련 서비스 출시 예정하고 있습니다. (Bing AI 등 출시 완료)

 

다만, 챗GPT의 단점으로는 '없는 자료를 마치 있는 것처럼' 제시하는 것이 문제점으로 지목되고 있습니다.

학교에서 교육의 도구로 사용한다고 할때 문제가 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챗GPT의 등장은 디지털 문명을 진화시키는 또 하나의 게임체인저로 여겨지며 

이와 관련한 생태계가 잘 형성된다면 메타 인더스티리 같은 응용분야 또한 무한대로 확장시킬 수 있습니다.

(메타 인더스티리: 기존 산업이 4차 산업혁명 기술을 만나 차원이 다른 비즈니스로 전환되는 산업 분야)

 

챗GPT를 많이 경험하고 사용해야 선순환적인 생태계를 형성하고 활용 범위를 넓힐 수 있어,

'챗GPT 활용법/사용법' 등을 찾아보고 적극적으로 학습하셔서 여러 방면에 활용하시길 권장합니다.

 

 

 

성균관대의 챗GPT 사용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성균관대의 챗GPT 사용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챗GPT (chat.openai.com)

 ①  네이버, 구글 등 검색창에 '챗GPT' 또는 'chatgpt'를 검색하여 챗GPT 홈페이지로 접속합니다.

 ②  챗GPT 홈페이지 가장 왼쪽 하단에 뜨는 ‘Try ChatGPT’를 클릭합니다.

 ③   ‘log in’을 클릭하고 구글 계정 아이디로 로그인 합니다. 

        구글 계정이 없다면 ‘sign up’을 클릭하여 회원가입을 합니다.

 ④  로그인이 완료되었다면, 화면 하단 검색창에 ChatGPT에게 질문하고 싶은 내용을 입력합니다.

 

 

 

2. BING 오픈 AI

        BING 오픈 AI란? 

         마이크로소프트의 BING과 챗GPT가 결합한 새로운 인공지능이 탑재된 검색엔진

 

        BING 오픈 AI와 챗GPT의 차이점

         -  데이터를 실시간 반영

         -  자료의 구체적 출처 표기

         -  추가 정보에 대한 링크 제공

 

       사용 방법

        ①  검색엔진 BING에 접속합니다.

        ②  예시 질문 하나를 선택하여 검색합니다.

        ③  일반적인 검색 결과 뿐만 아니라 AI가 검색어에 관해 전반적인 분석 결과를 화면 우측에 보여줍니다.

        ④  추가적으로 검색어에 대해 알고 싶은 내용이 있다면 'BING 오픈 AI'를 이용합니다.

        ⑤  Microsoft 계정으로 로그인 후 우측 하단의 채팅하기 버튼을 통해 추가 정보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성균관대는 챗GPT 사용 방법뿐만 아니라 BING AI 사용법도 친절히 설명하고 있습니다.

 

 

 

 챗GPT가 기존 교육계에 심각한 위협을 주고 있다는 의견도 많지만, 교육의 패러다임을 선도적으로 전환할 수 있는 역할을 수행할 수도 있다는 예상도 많습니다. 우리 대학은 생성 AI 등 새로운 첨단 도구를 선용하여 교육모델을 준비하는 등 전통적인 학습방법만 집착하기보다는 AI를 윤리적이고 생산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이끌어 나갈 계획입니다. 학생들이 챗GPT 등 AI를 선용하여 학문에 대한 열의와 학습의 효율성을 높이고 이에 대한 비판적 평가 등 다차원적인 사고를 할 수 있도록 많은 여러분께서 동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균관대의 챗GPT 활용 사례는 다음과 같습니다.


성균관대의 챗GPT 활용 사례는 다음과 같습니다.

성균관대 챗GPT 활용 학생 사례

 

 1. 질문

챗GPT는 학생들이 언제 어디서나 특정 주제와 개념에 대해 물어볼 수 있는 훌륭한 도구입니다. 학생들은 수강과목, 과제, 상식 등에 대한 내용을 질문할 수 있고, 챗GPT는 이에 대해 대부분의 답변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2. 작문 기술 연습

챗GPT는 학생이 작성한 글에 대한 문장구조와 스타일을 교정하는 등 개선이 필요한 부분에 대한 피드백을 통해 학생의 작문 역량을 높일 수 있습니다. 학생들은 글쓰기 과제 또는 자기소개서 작성 등에 챗GPT를 이용하여 글의 완성도를 높이는데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3. 연구

챗GPT는 특정 주제와 개념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는 등 학생의 유용한 리서치 도구가 될 수 있습니다. 학생들은 챗GPT로부터 연구와 관련된 논문, 웹사이트 등 다양한 소스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아이디어 얻기

과제 혹은 프로젝트의 소재를 찾지 못하고 있거나 아이디어가 필요할 때, 챗GPT는 창의적인 해결 방법을 제공하여 아이디어를 창출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습니다. 팀 이름과 같은 간단한 아이디어부터 과제 주제, 콘텐츠 제작에 활용할 수 있는 내용, 특정 주제에 관한 보고서 목차 구성 등 구체적인 아이디어까지 얻을 수 있습니다. 

 

 5. 언어 학습

학생들은 다양하고 정제된 언어를 활용하는 챗GPT와 커뮤니케이션 및 교정 과정 등의 통해 언어 능력이 제고될 수 있습니다. 다른 언어를 해석하고 번역하는 기능을 활용하여 외국어 학습에 도움을 받을 수 있으며, 대화 시나리오 생성 요청을 통해 다양한 상황에서 사용할 수 있는 언어 표현도 익힐 수 있습니다.

 

 6. 프로그래밍 코드 작성 

챗GPT는 파이썬(Python), 자바(Java) 등과 같은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하여 프로그램 개발 작업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A 영상 수집을 위한 파이썬 코드를 작성해줘." 라는 명령을 입력하면 관련 코드를 제공합니다. 학생들은 복잡한 프로그래밍 작업을 챗GPT를 활용하여 빠르고 간편하게 수행할 수 있습니다. 

 

 7. 그림 제작

 상상 속의 그림이나 원하는 이미지를 그림 제작 AI를 활용해 제작하려면 '키워드'를 입력해야 합니다. 챗GPT와의 대화를 통해 원하는 그림에 대한 구체적인 키워드를 쉽게 추출할 수 있습니다. 챗GPT를 활용한 그림 제작 AI로는 'DALLE 2'와 'Midjourney' 등이 많이 사용됩니다.

 

 

 

성균관대 챗GPT가 학생에게 주는 혜택과 도움

 

 1. 언제 어디서나 접근 가능한 AI 조교

챗GPT를 시공간의 제약 없이 접근할 수 있다는 것은 가장 큰 장점입니다. 챗GPT는 학생들이 어려운 과제가 생기거나 빠른 시간 내로 묻고 싶은 질문이 생길 때 언제든 도움을 요청할 수 있는 학업 지원 및 안내 도구입니다.

 

 2. 학습 기록에 기반한 개인 맞춤형 시스템

챗GPT는 학습 기록을 분석하는 머신러닝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제작된 소프트웨어로, 개인 맞춤형 추천 기능이 있습니다. 이를 통해 학생 한 명 한 명에게 적합한 학습지원을 통해 학습 효과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AI의 답변은 개인에게 맞춤형으로 제공될 수록 학습자를 해당 분야의 전문 인력으로 성장하게 도움을 줄 수 있고, 학습 동기를 높일 수도 있습니다.

 

 3. 질문에 대한 빠른 답변

챗GPT는 사용자의 질문에 대해 가능한 빠르게 답변을 하도록 고안되었기 때문에, 학생들이 특정 주제에 대한 정보나 어려운 개념에 대한 이해가 필요할 때 언제든 챗GPT를 통해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4. 향상된 학습 기술 및 시간관리

챗GPT는 학습에 대한 정보 제공 등 전략적인 도움을 줌으로써  불필요한 과정을 최소화함으로써 시간을 절약할 수 있도록 합니다.

 

 5. 방대한 학습 자료에 대한 접근

챗GPT는 학습 자료, 실습 시험 및 교육 비디오를 포함한 방대한 자료를 제공합니다. 챗GPT는 온-오프라인의 무수한 정보들을 학습하였기에 질문 하나로 간단하게 모든 정보를 제공할 수 있어 효율적인 학습자료를 제공합니다.

 

 

학생에게 챗GPT는 개인 맞춤형 학습, 대화형 학습, 용이한 접근성, 방대한 자료 등을 바탕으로 교육 경험을 향상시켜줄 잠재력을 가진 학습도구입니다. 대학은 새로운 AI 도구를 학습 과정에 접목하여 더욱 효율적으로 학생들의 니즈를 충족하고 학업 성취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교수 활용 사례는 2023년 7월 중 업데이트 예정이라고 합니다.

 

 

오늘은 성균관대에서 만든 챗GPT 종합안내 홈페이지를 살펴보았습니다.


오늘은 성균관대에서 만든 챗GPT 종합안내 홈페이지 부정행위 사례


오늘은 성균관대에서 만든 챗GPT 종합안내 홈페이지를 살펴보았습니다. 챗GPT는 언어를 만들도록 만들어진 인공지능으로, 다양한 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유용한 도구입니다.

 CASE 1    미국 M 대학교 
 
      미국 M 대학교 철학과 교수는 의심스러울 정도로 일관되고 잘 구성된 에세이를 쓴 학생을 면담한 결과 그 학생이 ChatGPT를 사용했다는 사실을 알아 내었습니다. 학생은 “ChatGPT에게 제 논문을 재작성하게 했고 이는 제가 자주 사용하는 표절 방법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인터넷에 있는 엄청난 양의 글을 분석해 글의 양식과 특성을 학습한 AI가 단순한 대화 수준을 넘어 이제는 철학 에세이까지 훌륭하게 작성해낼 수 있는 수준이 된 겁니다.
 
      교수는 인터뷰 중에, "학생들은 ChatGPT가 만들어낸 것에서 몇 개의 단어를 바꿀 수 있고, 문법적인 오류를 만들 수 있으며, 표절 탐색기는 더 이상 그것이 챗봇에 의해 쓰여진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표절 탐색기도 시간이 지남에 따라 발전되겠지만 챗봇 자체의 발전에 보조를 맞추기에는 충분하지 않을 것입니다.”라고 덧붙이기도 했습니다.
 
출처: "미국 M 대학 철학과 학생, ChatGPT를 이용한 에세이 표절 적발" (Futurism뉴스, 2023.01.19.) 
https://futurism.com/college-student-caught-writing-paper-chatgpt
 
 
CASE 2     미국 A 대학교 
 
      한 미국의 대학교에서 컴퓨터공학 학생이 과제를 풀 때, ChatGPT를 사용했다고 실토했습니다. 학생은 컴퓨터공학 관련 용어를 정의하라는 문제를 입력하자 AI가 거의 바로 답을 제시했고 그 답을 그대로 써 학교에 제출했다고 말했습니다. 이후에도 컴퓨터 코드를 어떻게 쓸지 몰라 AI에게 물었는데 이번에도 AI가 완벽하게 작동하는 코드를 만들어줬다고 했습니다.
 
      미국의 주요 여러 대학에서는 교수들이 집으로 가져가는 오픈북 과제를 단계적으로 폐지하고 있다면서 대신 수업 중 과제나 손으로 쓴 문서, 그룹 작업이나 구술 시험을 채택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또 일부 대학과 교수들은 AI 도구의 부정 사용이 끝나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이런 행위를 근절하기 위해 탐지기(detectors)를 사용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한 표절 탐지 서비스 업체는 올해 챗GPT를 포함해 AI를 식별해 내기 위한 더 많은 기능을 통합할 것이라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출처: " 미국 모 대학교 컴퓨터공학 학생, AI로 과제 코드문제 해결" (Washington Post뉴스, 2023.01.19.)
https://www.washingtonpost.com/education/2022/12/28/chatbot-cheating-ai-chatbotgpt-teachers/
 

 
CASE 3     호주 N 대학교 
 
      호주 N 대학교의 한 학생이 쓰기 시험에서 ChatGPT를 사용한 것이 적발되어 시험에 떨어졌습니다.
N 대학교 인공지능 교수는, “ChatGPT은 매우 정교해서 거의 20년 동안 대학에서 시행되어 온 전통적인 표절 검사를 쉽게 피할 수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ChatGPT를 실행할 때마다 다른 답이 나오기 때문”이라고 덧붙이기도 했습니다.
 
      현재 대학교들은 학생들이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부정행위를 하는 것을 막는 방법을 필사적으로 계속 알아보고 있습니다. 실제로 학생들이 평가와 시험 에세이에서 지름길을 택하는 것을 막기 위해 학교 인터넷 네트워크의 ChatGPT에 대한 액세스를 차단하거나 교실 내에서 직접 수기로 에세이를 작성하도록 하는 등의 옛 시험 방식을 실행하였습니다. 
출처: "호주 N 대학교 학생, 쓰기 시험에 ChatGPT사용 후 낙제" (Mail Online뉴스, 2023.01.30.)
https://www.dailymail.co.uk/news/article-11688905/UNSW-student-fails-exam-using-OpenAIs-ChatGPT-write-essay.html
 
 
CASE 4     국내 수도권 A 국제학교
 
       국내 수도권 A 국제학교 재학생 7명이 영문 에세이 과제를 작성하면서 챗GPT를 사용한 사실이 적발되어 전원 0점 처리가 되었습니다. 학교 측은 과제에 AI 프로그램이 활용됐는지 확인하는 교사용 프로그램을 사용해 챗GPT 사용 사실을 알게 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후 학교 측은 “챗GPT 사용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GPT제로(Zero)’ 프로그램으로 에세이 과제를 점검하겠다”고 공지했습니다.
     
      이 학교의 한 교사는 “지난달부터 챗GPT를 활용해 영문 에세이 과제를 하는 학생이 늘었다”고 말했습니다. 이 학교 재학생 B 군은 “구글보다 빠르게 과제를 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학생들이 최근 챗GPT 사용을 시작했다”며 “문장이나 단어 몇 개를 바꾸면 아직 적발이 안 되고 있어 여전히 사용하는 학생도 적지 않다”고 했습니다.
A학교 측은 “과제 대필이나 표절 문제는 AI 활용 논란이 불거지기 전부터 예의 주시하고 있었다”며 “표절 검사 프로그램을 사용해 학생들의 과제에 정당한 점수를 줄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란 입장을 밝혔습니다.
 
출처: "국내 국제학교 학생들, 챗GPT로 과제 대필…전원0점" (동아일보, 2023.02.09.)
https://www.donga.com/news/Society/article/all/20230209/117801590/1
 
 
CASE 5    스웨덴 U 대학교 
 
      스웨덴의 U 대학교에서 한 학생이 수업 과제를 수행하던 중 세가지 문제를 허용되지 않은 방법으로 풀었다는 혐의를 받았습니다. 이 학생은 부정행위 의혹에 휩싸인 뒤 ChatGPT의 도움으로 필기 숙제를 풀었다고 시인했습니다. 교수는 해당 학생의 과제를 인정하지 않았으며 경고를 주었습니다.
 
출처: "스웨덴 U대학교 학생, 과제 중 ChatGPT 사용 적발" (The Local뉴스, 2023.2.14.)
https://www.thelocal.se/20230214/uppsala-university-student-caught-cheating-with-the-help-of-chatgpt

위의 성균관대 챗GPT 종합안내 홈페이지에 나온 부정행위 사례처럼 챗GPT는 과제나 논문 작성시 표절 문제가 심각해 질 수 있으므로, 학습윤리와 저작권을 준수하고, 부정행위를 방지하고 탐색할 수 있는 행동요령을 숙지해야 합니다.

 

성균관대 챗GPT 종합안내 홈페이지에서는 챗GPT에 대한 정보와 사용방법, 부정행위 방지 및 탐지 방법 등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교수와 학생들이 챗GPT를 올바르게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고자 하는 플랫폼입니다. 

 

위와 같이 성균관대에서 만든 챗GPT 종합안내 홈페이지를 살펴보았는데, 이 외에도 다양한 정보들을 성균관대에서 만든 챗GPT 종합안내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최근 대학교에서 챗GPT를 무조건 금지시키는 것이 아니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서 다양한 논의를 하고 있고, 이를 누구나 접근할 수 있도록 정리하여 배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플랫폼을 만든 성균관대의 노력에 큰 박수와 찬사를 보냅니다.

 

이러한 플랫폼을 유용하게 활용하시기 바라며 이상으로 성균관대 챗GPT 종합안내 홈페이지 소개 포스팅을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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