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세계시민교육 총정리

에듀테크랩 2023. 3. 14.

오늘은 세계시민교육에 대해서 총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세계시민교육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볼 것입니다. 본격적으로 세계시민교육에 대해서 살펴보기 전에 세상을 변화시키는 교육에 대해서 간략히 살펴보겠습니다.

세상을 변화시키는 것은 교육이며, 인간과 자연이 공존하며 평화로운 공존이 가능한 지속 가능한 세상, 다음 세대가 꿈꿀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세계시민교육은 지역사회문제를 통해 문제해결력을 신장하고, 스스로 탐구하고 해결 방법을 찾으며, 파트너십을 구축하여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는 세계시민교육 프로젝트를 수행해야 합니다.

또한, 지속 가능성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고, 환경 보호와 자원 절약에 대한 문제 인식과 행동 양식의 변화를 유도해야 합니다.

세계시민교육은 학습자들이 인류 공동의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하는 역량을 키우는 것이 목표입니다.


다문화가정대상국가와의 교육교류사업 참가 우수사례 모음집 표지


이를 위해 오늘날 우리가 직면하는 글로벌 및 지역의 이슈들과 지구촌의 상호의존성을 비판적이며 깊이 있게 이해하고, 인류 보편의 가치들을 내재화하여 지구 환경문제를 평화롭고 지속가능하게 해결할 수 있는 책임의식을 가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다양한 프로젝트를 통해 일상생활 속에서의 연대의식과 친환경적인 삶의 실천자세를 형성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특히 UN의 지속 가능발전목표(SDGs)와 지속가능발전교육(ESD)을 실천하고, 다른 나라의 교사들과 협력하는 활동도 중요합니다.

그러면 구체적으로 세계시민교육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세계시민교육을 자세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세계시민교육의 방법론에는 다음과 같은 3가지 원칙이 있다.

첫째, 통합적 접근은 문제나 이슈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와 문화간 이해를 위해 필요하다.

둘째, 대화는 서로 다른 관점을 존중하며 협력하는 과정에서 중요하다.

셋째, 비판 능력과 가치관 형성은 참여와 책임감을 기르는 것에 중요하다.

이러한 원칙을 적용하여 학교에서 모든 교과목에서 세계시민교육을 실현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교실에서 평화 개념을 배우는 것만으로는 평화를 구축할 수 없기 때문에 교과활동과 공동체가 함께 움직여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세계시민의식은 형식교육, 비형식교육, 무형식교육 등 모든 영역에서 이루어져야 합니다.


지속가능발전교육(ESD)


지속가능발전교육(ESD)은 인권, 평화, 안전, 자연자원, 환경, 문화, 에너지, 쓰레기, 오염, 서식처, 경제, 사회정의, 건강/식품, 세계화, 주택, 기후변화, 생물다양성, 지속가능한 식량생산, 지속가능한 촌락과 도시, 의료혜택, 빈곤, 문화, 정치, 재해예방과 감소, 지구경제, 일자리/생계, 시장, 지속가능한 생산/소비, 기업의 지속가능성, 시장경제, 빈부격차 완화, 교통문제 등 다양한 분야를 포함합니다.

ESD는 지속 가능한 삶을 위한 교육적 헌신과 노력 지원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생물다양성을 보존하고 지속 가능한 발전을 추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SD 관련 기관 및 활동은 한국 사회 내 다양한 학습과 실천의 기회를 제공하고, 인증받은 공식 프로젝트를 국제사회에 소개해 보급·확산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세계시민교육은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가진 학습자를 지향합니다.


- 지식정보와 비판적 문해력을 갖춘 학습자
- 풍부한 사회적 관계 속에서 다양성을 존중하는 학습자
- 윤리적 책임감을 갖고 참여하는 학습자

세계시민교육의 목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 글로벌 거버넌스의 체계 구조
- 차이와 다양성에 대한 인식과 존중
- 인권에 기반을 둔 접근으로 타인과 환경에 대한 배려의 가치 및 태도
- 개인적·사회적 책임과 변화

세계시민교육에서 지향하는 인간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글로벌 시각을 가지고, 글로벌하게 생각하고, 행동하는 인간
- 지구공동체에 대한 소속감과 인류에 대한 연대성을 갖는 인간
- 인류보편 가치를 내재화한 인간
- 문화상대주의 시각에서 자기 문화에 대한 자부심과 함께 다른 문화도 존중

세계시민교육을 통해 학습자들이 달성할 수 있는 목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다문화가정대상국가와의 교육교류사업 참가 우수사례 모음집 목차


1. 세계, 국가, 지역의 체계 및 과정에서 발생하는 글로벌 이슈와 상호연계, 글로벌 거버넌스의 구조, 시민의 권리와 의무를 이해한다.
2. 차이와 다양한 정체성(문화, 언어, 종교, 젠더, 인류보편성)을 인식하고 인정하며, 갈수록 다양해지는 세상에서 살아가는 데 필요한 기술을 발달시킨다.
3. 시민 문해력(civic literacy)에서 중요한 역량(비판적 탐구, 정보 기술, 미디어 문해력, 비판적 사고, 의사결정능력, 문제해결능력, 협상능력, 평화구축능력, 개인적·사회적 책임감)을 함양하고 실제 삶에 적용한다.
4. 가치관과 신념을 탐구하고 인정하며, 그것이 사회정의와 시민참여에 대한 인식, 정치적·사회적 의사결정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이해한다.
5. 다양성을 존중하고 다른 사람이나 환경에 대해 공감하고 보살피는 태도를 함양한다.
6. 젠더와 사회경제적 지위, 문화, 종교, 연령 등에 기반한 차별 및 불평등을 비판적으로 분석하는 능력을 기르고, 공정성과 사회정의에 대한 가치관을 정립한다.
7. 충분한 지식정보를 갖고 적극적이며 책임감 있게 행동하는 세계시민으로서 글로벌 현안에 대하여 지역 국가. 세계적 차원에서 참여하고 기여한다.

또한, 교육은 인간이 인간답게 성장하도록 도와주는 과정을 제공해야하며, 책임 있는 민주시민으로서 의미 있고 존엄한 삶을 영위하는 데에 필요한 다양한 능력을 배양하고 다양한 글로벌 이슈들의 윤리적, 도덕적 측면을 이해하는 세계시민의식을 가져야 할 것입니다.

세계시민교육의 변혁적 교육은 인간이 직업적 성취뿐만 아니라 인격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능력과 세계시민의식을 배양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세계시민교육은 경쟁 중심의 교육에서 벗어나서 세계시민교육을 통해 지역과 글로벌 이슈에 대한 이해, 적극적인 사회 및 정치적 참여, 정보와 미디어 해석 능력을 배양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유네스코는 학습의 4개 기둥으로 알기 위한 학습, 행동하기 위한 학습, 존재하기 위한 학습, 더불어 살아가기 위한 학습을 제안하고 있습니다.

장소기반학습(PBL : Place Based Learning)은 다음과 같습니다.


다문화가정대상국가와의 교육교류사업 참가 우수사례 모음집 태국-한국 사례


장소기반학습(PBL)은 실체적 경험을 통해 객관적 지식을 연계하는 교육 방법론으로 세계시민교육에서 중요시되는 학습방법론입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자신을 둘러싼 관계에서 자신을 돌아보며 행동의 결과가 삶의 현장에서 미치는 영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PBL은 세계시민교육 방법론 중 하나로, 교사는 촉진자 역할을 맡습니다.

유네스코 아시아태평양 국제이해교육원(APCEIU)에서는 교사를 대상으로 다양한 세계시민교육 연수를 제공하며, PBL을 통해 세계시민교육 이해와 실천 역량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PBL은 통합적·유기적 학습을 가능하게 하며, 말레이시아 페낭에서는 조지타운의 사회문화적 다양성에 대해 지역 내 역사적 장소에서 다양한 활동을 통해 배움으로 교사연구자의 정체성을 강화하고 세계시민교육 실천을 위한 방법론에 대한 다양한 논의의 장이 마련됩니다.

이때 상호작용을 통해 서로의 생각을 나누고 이해하며, 타인과의 소통과 문화적 다양성 이해 등 다양한 능력을 키우는 활동들이 제시됩니다.

또한 PBL은 학교생활에 활력을 불어넣고 긍정적인 마인드를 갖도록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또한 환경변화와 관련하여 사례 조사, 토론, 가설적 질문, 예상 시나리오 작성 등을 통해 문제점을 극복하는 방법을 모색하고, 이를 실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자신의 재능을 발휘하고 지역사회에 기여하는 것도 중요한 목표입니다.

PBL은 지역 연계 프로그램을 통해 지속 가능한 발전 교육과 지속 가능한 개발을 위한 목표를 달성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그리고 PBL은 다양한 프로젝트를 활용하여 학생들은 환경 문제와 기후 변화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친환경적인 삶의 방식을 실천할 수 있는 실천자세를 함양합니다. 이 프로그램은 토론 및 협력 능력을 강화하여 세계시민으로 성장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세계시민교육의 미래학교는 다음과 같습니다.


다문화가정대상국가와의 교육교류사업 참가 우수사례 모음집 필리핀 - 한국 사례


미래학교는 가치 문제와 사회적 합의 문제를 다루며, 교육을 생태적으로 전환하고 학생들이 지구공동체의 생태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인지, 사회/정서적, 행동적 영역을 포함한 다양한 개념과 방법론을 활용하여 세계시민교육을 실시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세계시민교육의 목표로 인권교육, 평화교육, 지속가능발전교육, 국제이해교육 등 다양한 개념과 방법론을 활용하며, 모든 교육 단계와 연령대를 포괄하는 평생 교육적 관점을 기반으로 합니다.

이는 학습자들이 인권 존중, 사회정의, 다양성, 비차별, 환경의 지속가능성 등의 보편적 가치, 지식, 스킬을 익히고 이를 강화하여 책임감 있는 세계시민이 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러한 교육은 정규, 비정규 및 비형식 교육을 포함한 모든 곳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이루어질 수 있으며, 세계시민교육의 주된 방법은 정규교육이 될 것이며, 교육 시스템 내에 통합되어야 할 것입니다.


이상으로 세계시민교육 총정리 포스팅을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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