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2023 STEAM 교사연구회 운영계획

에듀테크랩 2023. 4. 3.

오늘은 2023 STEAM 교사연구회 운영계획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교육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다양한 교과 교원 간 협력연구 및 융합교육 확산을 위해 추진하는「2023 STEAM 교사연구회 운영 계획」이 학교로 안내되었습니다.


https://steam.kofac.re.kr/


이를 통해 학교에서는 관심있는 교사가 참여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안내하고 있습니다.

 

2023.04.02 - [교육] - 2023 STEAM 교사연구회 소개

 

2023 STEAM 교사연구회 소개

최근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2023년 STEAM 교사연구회를 모집하고 있습니다.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운영한 STEAM 교육 홈페이지에서 2023년 STEAM 교사연구회 모집 공고가 나왔습니다. o 지원규모 : 전

edutech-lab.tistory.com

 

지난번 포스팅에서는 2023 STEAM 교사연구회를 소개하였습니다.

 

오늘은 교육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모집하여 운영하는 2023 STEAM 교사연구회 운영계획을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2023 STEAM 교사연구회 운영계획은 다음과 같습니다.


추진 목적 및 근거

 

추진 목적

 

다양한 교과 교원 간 융합을 바탕으로 현장 적합성 높은 STEAM 프로그램의 연구·개발을 통한 교원 협력 연구 역량 제고

 

학교·교원간 네트워크 구축으로 교사연구회 간 교류 활성화를 통한 융합교육(STEAM) 확산 및 지속적인 연구 환경 조성

 

STEAM 교사연구회에서 연구개발한 프로그램의 적용·확산을 통해 학생의 과학기술 기반 창의적 문제해결력 함양

추진 근거

 

1차 융합인재교육(STEAM) 중장기(’18’22) 계획(’17.12.)

 

학생과 교사의 STEAM 교육 역량을 강화하고, STEAM 교육의 현장 확산

 

과학수학정보 교육 진흥법동법 시행령 전면 개정·시행(’18.4.)

 

2차 융합교육(STEAM) 종합계획(’20’24) 마련(‘20.5.)

 

미래 사회에 대응한 핵심역량을 갖춘 융합형 인재 양성 방안 제시

 

2022 개정 교육과정 총론 주요 사항 발표(’21.11.) 및 고시(’22.12.)

 

교육환경 변화에 적합한 교과 간 연계와 통합, 삶과 연계한 학습 등 강조

 

창의적 융합인재 양성, 윤석열 정부 110대 국정과제 선정(‘22.5.)

 

82-4. 4차 산업혁명시대 창의적 융합인재 양성 : SWAI 교육과 다양한 교과를 융합한 SWAI 융합교육(STEAM) 프로그램 개발ㆍ보급

 

2023년 융합교육 추진계획(‘23.1.)

 

 



과학기술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와 이해를 높이고 과학기술 기반의 융합적 사고력과 실생활 문제해결력을 함양하기 위한 교육


STEAM은 과학(Science), 기술(Technology), 공학(Engineering), 인문·예술(Arts), 수학(Mathematics)의 머리글자를 합하여 만든 용어로, 과학기술 분야인 STEM에 인문학적 소양과 예술적 감성 등을 고려하여 인문·예술(Arts)을 추가한 개념



 

추진 계획

 

추진 목표 및 과제

 


목표


다양한 교과 교원 간 융합을 바탕으로 현장 적합성 높은 STEAM 프로그램의 연구·개발·적용을 통한 교원 협력 연구 역량 제고

추진과제
추진방향



STEAM 프로그램 현장적합성 강화
다양한 교과 교원간 융합을 바탕으로 학교급 중심의 현장적합성
높은 실생활 문제해결형 프로그램 개발·적용



STEAM 교류·확산
교사연구회 상호 컨설팅 및 교내외 행사·연수 통한 STEAM 교류·확산



연구윤리 강화 및 협력연구 문화 조성
연구윤리 강화를 위한 교육 수강 및 협력연구 문화 조성 지원 위한 자기주도 직무 연수 인정, 우수 교사연구회 포상



현장 전문가 참여 확대
교사연구회 참여연구원의 융합교육(STEAM) 정책사업 자문단 참여

 

추진 체계

 



교육부



󰋯기본계획 수립
󰋯예산확보 및 행재정 지원













한국과학창의재단
각 급 교육청
󰋯교사연구회 사업 운영 총괄
󰋯교사연구회 최종 선정
󰋯교사연구회 협약 체결 및 사업비 지급
󰋯교사연구회 우수사례 확산 및 성과분석
협력 󰋯교사연구회 공모 및 선정 추천
󰋯교사연구회 운영 지원
󰋯·도별 보고서 및 산출물 취합
󰋯STEAM 협의체 구성 및 컨설팅 운영








지원단
STEAM 교사연구회
일반교사
󰋯교사연구회 네트워크 활성화 및 컨설팅 협력 󰋯STEAM 프로그램 연구적용
󰋯협력연구 강화 및 확산 실천
󰋯현장 연구역량 강화
교류 󰋯STEAM 관심 제고
󰋯STEAM 수업 적용


추진 개요

 

(과제명) 2023STEAM 교사연구회

 

(연구기간) 협약체결일 ~ '23.12.15.()

 

(지원규모) 교육청별 상이

 

 

학교급별 배정 팀 수는 조정 가능

 

 

연구회 구성 및 선정

 

(연구회 구성) '2331일자 기준으로 ·중등교육법2조에 의해 학교에 재직 중인 ·중등 교원으로서 교육과정과 STEAM 교육에 전문성을 가진 다양한 교과의 교원 5명 내외로 구성

 

중등의 경우 2개 교과 이상 교원으로 구성하고, 과학·수학·정보 교원 1인 이상 포함 권장

 

'23STEAM 교사연구회 참여 교사는 교사연구회 1개팀에서만 활동 가능

 

단일 학교 또는 2개 이상 학교 교원으로 구성 가능하며, 2개 이상 학교 교원이 참여하는 경우에는 원활한 교사연구회 활동 위해 사전에 소속 학교장 협의 필요

 

주관연구기관은 교사연구회 연구책임자의 소속학교로서 중등교육법2조의 학교로 분류된 기관임

 

(선정방법)

 

교원
각 시도별 교육청
교육부/한국과학창의재단





· 지원서 및 연구활동 계획서 제출 · 서류 평가
· 연구회 추천명단 송부
· 최종 선정
· 협약 체결 공문 안내
(교원→각 급 교육청)
( 각급 교육청→한국과학창의재단)
(한국과학창의재단교원)

 

연구책임자 소속학교(연구주관학교)와 한국과학창의재단 간 전자공문을 통한 협약 체결, 연구비 지급 등이 이루어지므로 학교장의 사전승인이 필요함

 

협약 체결 이후에는 협약기관(연구주관학교) 변경 불가

연구 활동 내용

 

󰊱 프로그램 연구·개발

 

(개발내용) 다양한 교과 교원 간 협력과 융합을 바탕으로 현장 적합성 높은 융합교육(STEAM) 프로그램 연구·개발

 

 

- 주제 통합 수업, 융합형 프로젝트 학습, 탐구·토론 중심 수업 등 학생 주도 창의적 실생활 문제 해결형 융합 프로그램* 개발

 

* 학생 주도적으로 실생활 문제를 발견하고 다양한 과목의 지식을 연계·활용하여 과학적 사고를 바탕으로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키울 수 있는 프로그램

 

- 2개 교과 이상(과학·수학·정보 포함 권장) 융합을 바탕으로 교육과정 내 성취기준을 달성할 수 있도록 구성하고 미래형 융합교육(STEAM)*의 개념 반영

 

* 미래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삶과 연계한 실생활 맥락 속 문제해결력을 높이고 자기주도적협력적 탐구가 가능한 인재 양성

 

(개발유형 및 분량) 제시된 5개 유형 중 학교급 등 고려하여 택일하고 프로그램 2(3차시 이상) 개발*

 

* 2종 모두 신규 개발한 프로그램으로 구성(기존 프로그램 개선·보완 불가능)

 

 


프로그램 연구개발 유형


·초등 연계형 : 유치원(누리과정)과 초등학교 교육과정을 연계한 놀이·체험·탐구 활동 중심의 융합교육 프로그램 * 지역 유치원-초등학교 연계 시범 운영


(초등) 교육 소외 포용형 : 방과후학교, 돌봄교실, 늘봄학교 등 초등학교 저학년에서 적용할 수 있는 놀이, 교감, 심리 치료 중심의 융합교육 프로그램


(중학) 자유학기()제형 : 주제탐구, 진로탐색, 예술·체육 연계, 체험활동 등 자유학기()제에 적용 가능한 프로그램


(고교) 고교학점제 기반 학습형 : 고교학점제 융합 선택 과목에서 적용가능한 학생 맞춤형, 미래역량 강화, 진로 연계 등 고려한 융합교육 프로그램


(초중고 공통) 창의적 체험활동형 : 동아리활동, 진로활동 등 교과 이외의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에 학생 주도적으로 활용 가능한 융합교육(STEAM) 프로그램

 

- 2종의 프로그램은 교수학습지도안, 교사용 참고자료, 학생용 활동지 등 교수학습자료를 한 묶음으로 구성하여 개발

 

융합교육(STEAM) 홈페이지(steam.kofac.re.kr)에서 기개발된 교수학습자료 참고 가능

 

󰊲 프로그램 적용 및 확산

 

(프로그램 적용) 교원 간 협력 연구개발(팀티칭, 상호멘토링 등) 통해 개발한 교수학습자료를 연구진 소속학교에 시범적용하고 그 결과를 환류·반영

 

- 교사연구회 소속 학교의 학생 200명 이상에 시범 적용*하고 피드백을 반영하여 프로그램의 현장 타당성 확보

 

* 참여연구원별 소속 학교 모두에 적용 권장하며, 참여연구원이 모두 같은 학교 소속일 경우에는 참여연구원당 1개 이상 학급에 적용 권장

 

(확산 및 네트워킹) 연구기간 중 교사연구회가 주관하는 융합교육(STEAM) 확산 행사 또는 네트워킹 활동 등 1회 이상 실시

 

- 확산 행사 : 교사연구회 개발 STEAM 프로그램 활용한 교내외 공개수업, 학생 STEAM 발표회 등

 

- 네트워킹 활동 : 교원 STEAM 역량 강화 연수, 인근 지역 STEAM 교사연구회 간 상호 컨설팅 등

 

시도교육청별로 진행하는 연수, 컨설팅 등과 연계 가능

 

(설문조사 협조) 교사연구회에서 개발·적용한 STEAM 프로그램의 효과성 분석을 위한 융합교육 통합 설문조사* 응답 협조

 

* 융합교육(STEAM) 참여하는 학생·교사 대상으로 효과성·만족도 설문조사 2
(1학기·2학기, 온라인) 실시 예정이며 설문조사지는 재단에서 추후 별도 안내

 

* 요청하는 교사연구회에는 응답 원자료를 별도로 제공 예정

 

(연구윤리 준수) 올바른 연구윤리 의식 준수·확산을 위한 연구윤리 온라인 교육* 수강

 

* 한국연구재단 연구윤리정보포털(www.cre.or.kr) 연구윤리정보 교육자료(동영상)
연구자가 가장 궁금해 하는 연구윤리의 주요 이슈 10(2020) (37분 분량)

 

연구기간 내에 연구책임자 및 참여연구원 모두 수강하여야 하며, 수강결과를 결과보고서에 기술하여야 함

 

(공통행사 참여) 교육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이 주관하는 융합교육 (STEAM) 관련 행사(워크숍, 성과발표회 등)에 적극 참여

 

교사연구회별 연구책임자 필수 참석

 

교사연구회 운영 지원

 

(교사연구회 운영) 워크숍, 컨설팅, 평가 등 교사연구회의 원활한 연구활동 지원 및 성과 분석, 우수사례 확산

 

- 착수 워크숍(5) : 융합교육(STEAM) 이해, 과제 및 행정 안내

 

- 중간 네트워킹(8~9) : 연구활동 중간 점검, 교류 및 피드백

 

- 성과 발표회(12) : 결과보고서 평가, 우수성과 확산

 

- 설문조사(5/11) : 효과성 분석 위한 교사·학생 대상 설문조사

 

(연구윤리 강화) 교사연구회 참여자 연구윤리 교육, 연구윤리 준수 서약서 제출, 연구 성과물에 대한 표절검사 등 실시

 

(전문가 자문단 운영) 융합교육 가이드 및 네트워킹 지원을 위한 자문단 구성 통해 내실있는 교사연구회 운영 지원

 

- 교사연구회 참여연구원은 융합교육(STEAM) 현장 전문가로서 정책사업 컨설팅 등을 위한 “2023년 융합교육(STEAM) 현장 자문단으로 활동 기회 제공

 

희망자 대상으로 자문단 위촉하여 자문, 평가, 컨설팅 등 참여

 

(직무연수 인정) 교원의 자기주도 학습 역량 및 협력연구 문화 조성 위해 STEAM 교사연구회 활동을 직무연수 실적(30시간) 인정

 

교사연구회 활동에 대해 제안요구사항 충족 시 최대 30시간까지 연수 이수시간으로 인정 예정

 

한국과학창의재단 종합교육연수원 연계하여 추진하며 선정된 교사연구회 대상으로 연수신청 방법 및 이수조건 별도 안내 예정

 

(우수사례 발굴) 제출한 결과보고서 및 산출물 평가 통해 우수 교사연구회 선정 및 한국과학창의재단 이사장상 수여 예정, 우수사례집 제작·배포

 

성과물

 

STEAM 교사연구회 운영 결과보고서

 

개발 교수학습자료(교수학습지도안, 학생용 활동지 등)

 

기타 연구 성과물 일체

 

추진 일정(안)

교육부/
한국과학
창의재단

’23. 3
기본계획
수립

󰋯기본계획 수립 및 사업안내
(교육부 / 한국과학창의재단 → 각 시도별 교육청)






각 급 교육청/
교사연구회

’23. 3~4
공모 안내 및 신청
󰋯각 급 교육청 : 교사연구회 공모 및 접수
󰋯교사연구회 : 지원서(계획서 등 포함) 공문 제출
(연구책임자 소속학교 소속 시도교육청)






각 급 교육청
’23. 4
교사연구회
평가 및 추천

󰋯각 급 교육청 : 교사연구회 평가 후, 추천명단과 교사연구회별 지원서(계획서) 서류 공문 제출
(각 급 교육청 한국과학창의재단)






한국과학
창의재단

’23. 4
선정 알림 및
협약 체결

󰋯한국과학창의재단 : 적합성 여부 등 검토 후 최종 선정 알림
󰋯교사연구회 : 연구비신청서 등 협약서류 공문 제출
(연구책임자 소속학교 한국과학창의재단)
󰋯한국과학창의재단 : 협약 체결 통보
(한국과학창의재단 각 급 교육청, 교사연구회)






한국과학
창의재단
/시도 별 교육청
/교사연구회

’23. 4~12
연구 수행/
수업 적용/
상호 네트워크
컨설팅

󰋯한국과학창의재단 : 교사연구회 운영 총괄
󰋯시도 별 교육청 : 교사연구회 운영 지원 및 지역 확산
- 교사연구회 (중간·결과)보고서 취합 및 제출
- 지역내 STEAM 교육 연계·확산
󰋯교사연구회 : 연구 수행(프로그램 개발, 확산 활동 등)
- 착수 워크숍(’23. 5.13.(), 서울 한국과학기술회관)
- 중간보고서 제출(’23. 8월중)
- STEAM 교사연구회 확산 행사 및 네트워킹 활동
- 태도검사 및 만족도조사 실시(1학기·2학기 2회 예정)
- 결과보고서 제출('23. 12월중)






한국과학
창의재단

’23. 12
성과물
점검 및 확산

󰋯한국과학창의재단 : 성과물 관리 및 확산
- 교사연구회 성과물 점검 및 우수사례 발굴확산 등
- 사업비 사용 실적보고서(정산자료) 접수(‘23. 12월중)
- STEAM 교육 성과발표회('23. 12월예정)

 

교사연구회 과제 안내 사항

과제 수행 및 성과물 유의사항

 

STEAM 교사연구회는 프로그램 개발프로그램 적용을 모두 수행하여야 하며, 프로그램 개발 시 2개 이상의 교과를 연계·융합하고 교육과정 성취기준 연계 내용을 명시해야 함

 

모든 성과물은 국가연구개발사업의 관리 등에 관한 규정연구윤리 확보를 위한 지침에 따른 자기표절을 포함한 위조·변조·표절 부정행위 연구윤리에 저촉되지 않은 창작물이어야 함

 

연구 성과물에 대한 지적재산권 및 저작권 문제로 법적분쟁 발생 시 모든 책임 소재는 해당 교사연구회에 있음

 

성과물에는 교사·학생 등의 개인정보와 초상권에 유의하여야 함

 

최종 산출물의 소유권은 교사연구회와 교육부, 한국과학창의재단에 공동 귀속되며, 저작권법 제46(저작물의 이용허락)에 의거하여 저작물을 한국과학창의재단에 이용허락 권한을 위임하여 공공데이터 이용자가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음

 

성과물(보고서, 교재, 논문, 간행물 등)에는 한국과학창의재단의 지원을 받아 연구한 결과임을 알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명기해야 함

 

본 자료는 2023년 교육부의 재원으로 한국과학창의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되었음

 

성과물은 STEAM 교육 홈페이지(steam.kofac.re.kr)에 탑재하여 배포 예정

 

예산 유의사항

 

연구비는 연구책임자 소속학교의 계좌(별도통장 권장)을 통해 예산 편성·집행되어야 하므로 이에 대해 학교 내 사전 협의 필요

 

과제 종료 시, 교사연구회는 재단에 사업비 사용실적보고서를 제출해야 하며 필요한 경우에는 지출증빙자료를 제출해야 함

 

연구개발비 사용 원칙을 준수하여 연구비 편성·관리해야 함

 

연구활동계획서 양식 내 연구비 집행 가이드 세부내용 확인 필요

 

행정사항

STEAM 교사연구회 신청 서류 제출

(제출 기한) 2023. 4. 5.()

(제출 방법) 업무관리시스템 공문제출

(제출 문서)

- <서식1> 2023 STEAM 교사연구회 지원서(HWP, PDF 모두 제출)

- <서식2> 2023 STEAM 교사연구회 연구활동계획서

- <서식3> 개인정보 수집·이용·제공 동의서(서명 후 PDF파일로 제출)

- <서식4> 2023 STEAM 교사연구회 신청 명단

공문 용량 초과 시 첨부파일은 이메일(laijim99@sen.go.kr)로 별도 송부

(문의처)

- (작성방법) 한국과학창의재단 수학융합교육팀(02-559-3943)

 

오늘은 2023 STEAM 교사연구회 운영계획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STEAM 교육 개요


 

 

교육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이 미래형 융합교육 STEAM을 확산하고 학기술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와 이해를 높이고 과학기술 기반의 융합적 사고력과 실생활 문제해결력을 신장시키기 위해서 운영하는 2023 STEAM 교사연구회에 많은 관심을 가졌으면 합니다.

 

이를 통해 미래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삶과 연계한 실생활 맥락 속 문제해결력을 높이고 자기주도적‧협력적 탐구가 가능한 인재 양성의 기틀을 마련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상으로 2023 STEAM 교사연구회 운영계획을 살펴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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