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2023 인성교육실천사례연구발표대회 소개

에듀테크랩 2023. 5. 19.

2023 인성교육실천사례연구발표대회에 대해서 소개하고자 합니다.



목적

인성교육 실천사례 연구에 기반한 교원의 인성교육 역량 성장 계기 제공

인성교육 관련 교수·학습방법 개선, 현장 중심의 교육활동 우수사례 발굴


근거

교육공무원승진규정 제35, 37

연구대회 관리에 관한 훈령(교육부훈령 제427, 시행 2022. 12. 30.)

 

 


방침

디지털(AI, GPT)시대에 필요한 공감·소통능력 및 책임·존중, 사회성 함양 등 인성교육의 확장성 모색

본선대회(전국대회)의 예선으로서 대회 운영

입상자에게는 교육공무원승진규정37조에 의한 연구실적 평정점 부여


세부 운영 계획

 

1. 2023 인성교육실천사례연구발표대회 운영 개요는 다음과 같습니다.


. 연구 기간: 2023.3.~ 2024.2.

. 대상: ···(특수학교 포함) 교사 및 교()

입상자에게는 교육공무원 승진규정(3344, ’23.3.28.)에 따라 연구실적 평정점 부여,
, ()감의 경우, 규정 제29조에 의거하여 평정점이 부여되지 않음

. 운영 방법

시대회
본선(전국)대회
교육연구정보원 주관
입상작 선정 및 1등급 작품 본선 추천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주관
최종 수상작 선정

. 연구 주제 및 내용

- 대회 취지 및 연구주제 기본방향을 고려하여 선정하고, 연구윤리 등을 참조하여 독창성, 확장성이 드러나도록 주제 선정 및 내용 작성

교육부·시도교육청 개발 및 인증 인성교육 프로그램 및 지도자료 적극 활용 권장

. 연구 주제 선정의 기본 방향

- 디지털 전환 등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 상대방의 입장을 이해하고 배려하며, 학교폭력 예방 등 시대에 맞는 인성교육 프로그램 운영 사례

- 환경 감수성 함양, 학생 참여 등 다양한 교육 주제와 연계한 인성교육 실천 사례

- 인성교육 중심의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 운영 사례

- 인성교육 관련 수업 및 평가 방법 혁신 사례

- 가정, 학교, 지역사회와 함께 하는 인성교육 프로그램 운영 사례

- 원격 수업과 연계하거나 독서 등 다양한 미디어를 활용한 인성교육 프로그램 운영 사례

- 각종 연구, 교사 연구회·네트워크 등을 통해 개발한 수업 자료 및 교육계획 등을 현장에 적용한 사례


인성교육 관련 주요 내용 (예시)


학생의 인성 함양에 기여하는 교육 프로그램 활성화 등
- 학생 맞춤형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및 활용한 사례
- 인성교육 중심의 창의적 체험활동을 통해 학생의 인성을 함양시킨 실천 사례 등
- ·체능 교육 활동과 연계한 학생 인성 함양 방안 등
교원의 인성교육 지도 역량 확산 및 가정-학교-사회 연계의 지원체제 구축 등
- 교사공동체 참여와 자긍심을 조성하여 교원이 인성교육 선도적 주체로 육성된 사례
- 지역 인성교육 협력·지원체계를 구축하여 인성교육과 관련된 네트워크 운영을 확산하고 내실화한 사례
- 학부모 인성교육, 학부모 학교 참여(캠페인) 등을 통해 인성교육을 활성화한 사례
다양한 환경에서 미래인재 양성을 위해 인성교육을 활용한 사례
- AI·SW교육, 독서·인문·글쓰기, 미디어 교육을 연계하여 소통·참여하는 융합형 미래인재 양성을 위한 인성교육을 활용한 사례
- 자연과 더불어 살기 위한 환경교육, 생명 존중 교육 등 관련 주제와 연계한 인성교육 실천 사례

연구주제 선정 시 참고 내용 [부록 1, 2]

 

2. 2023 인성교육실천사례연구발표대회 심사 계획은 다음과 같습니다.


 

. 심사 대상: 인성교육실천사례 연구계획서 제출 후, 기한 내 연구보고서 제출자

. 심사 절차

1차 심사(표절 심사) 2차 심사(보고서 심사) 3차 심사(현장 실사)
심사 대상: 대상자 전체
표절 및 모작 여부 확인
심사 대상: 1차 심사 통과자
심사 기준에 의한 보고서 심사
심사 대상: 보고서 심사 결과 1등급
예정자의 120%
현장 방문 실사 및 면접

. 심사 원칙

- 학교급(유아/초등/중등)으로 구분하여 심사하되, 연구보고서 제출 편수에 따라 학교급 통합 심사 가능

- 11연구로 하며, 2인 이상 공동연구는 인정하지 아니함

- 대회 목적과 취지의 적합성 여부 등에 대해 보고서 중심으로 심사하되 심사방식 및 세부 내용은 심사위원회에서 결정함

- 표절 검사를 통해 표절로 판명된 경우, 보고서 심사 및 현장 평가에서 제외 및 사후라도 표절 등 연구대회 불공정 행위 및 대리 작품으로 판정 시 입상 취소, 향후 3년간 출품 자격 제한 등 불이익 조치

. 심사위원 구성·운영

- 최종 출품작 수를 고려하여 심사위원회 구성

- 인성교육 분야에 대한 전문성을 갖춘 교원 및 교육전문직원 중 위촉

. 심사 기준

[표절 심사]

 

심사 영역 평가 내용 배점
연구 윤리 준수 - 연구물이 표절, 자기표절, 저작권 위배, 대작 등 연구 윤리 문제에 해당하지 않는가? P/F

[보고서 심사]

 

심사 영역 평가 내용 배점
실제적 기여도
(현장교육 활용 등)
- 연구결과의 활용 가능성(혹은 일반화 가능성)이 높은가?
- 연구결과가 학교에서의 인성교육 활성화에 기여하는가?
15
연구주제의 적절성 - 연구주제가 인성교육의 목표나 취지에 부합하는가?
- 연구주제가 교육적인 가치를 충분히 담고 있는가?
15
연구내용의 참신성 - 연구내용이 기존의 실천사례와 분명한 차별성을 갖는가?
- 연구내용이 학교 현장의 실제성과 특수성을 반영하여 독창적인 내용을 충분히 다루고 있는가?
15
연구방법의 적절성 - 연구내용에 맞는 연구방법을 적절히 사용하였는가?
- 자료 수집, 분석 방법, 결과 해석 등이 적절하게 이루어졌는가?
15
연구결과의 명료성 - 연구결과를 체계적으로 제시하여 가독성이 높은가?
- 연구결과의 주요 논지가 일관성이 있고 명료한가?
15
연구주제와 활동의 연계성 - 연구주제와 활동이 일관성 있게 이루어지고 있는가? 10
실천 역량 - 연구 주제 해결을 위해 학교 현장 활동을 충실하게 실천하고 있는가?
- 다양한 교수학습 자료를 활용하거나 참여자와 상호 작용하여 실천 효과를 제고하고 있는가?
15
총점 100

[현장 실사]

 

심사 영역 평가 내용 배점
지속성 - 주제에 맞게 지속적으로 인성교육을 실천하여 왔는가
교과수업 및 학급운영 등에 인성교육의 요소가 잘 반영되어 있는가
30
타당성 - 보고서 내용을 현장에서 사실대로 실천하였는가
연구과제 목표와 실행방법이 현장에서 적절하게 운영되었는가
20
총점 50

세부적인 심사 기준 및 평가 내용 등은 심사위원회에서 조정할 수 있음

 

3. 2023 인성교육실천사례연구발표대회 시상 계획 다음과 같습니다.


. 시상

- 최종 출품작 수의 40% 이내, 1·2·3등급으로 입상자 결정

- 등급별 입상비율: 1등급, 2등급, 3등급은 1:2:3의 비율

[ 제출자수 대비 입상 가능 편수 예시 ]

 

출품작수 1~2 3~4 5~7 8~
입상가능편수
(입상가능등급)
0
(없음)
1
(3등급 가능)
2
(2,3등급 가능)
3~
(1,2,3 등급 가능)

. 특전

- 입상자에게는 교육감상 수여

- 교육공무원 승진규정 제35, 37조에 의거 연구실적 평정점 부여

, ()감은 교육공무원 승진규정(30495)의 제29조 및 부칙(2020. 2. 28.) 2조에 의거하여 평정점이 부여되지 않음

- 1등급 입상 교원은 본선대회(전국대회)에 출품

 

 

4. 2023 인성교육실천사례연구발표대회 추진 일정 다음과 같습니다.


 

구 분 기간 비고
연구계획서 제출 2023. 5. 25.()~5. 31.() 18:00까지 7쪽 참고
연구보고서 제출 2023. 9. 6.()~9. 14.() 18:00까지 8~9쪽 참고
연구대회 심사 2023. 9. 18.()~10. 20.() 표절 심사
보고서 심사
현장 실사
시대회 결과 제출 2023. 10. 23.() 교육연구정보원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시대회 결과 발표 2023. 10. 27.() 교육연구정보원
본선(전국)대회
출품작 제출
2023. 11. 13.() 교육연구정보원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본선(전국)대회 입상자 통보 및 시상, 홈페이지 탑재 2023. 12월 중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교육연구정보원

전국대회 일정 상황과 업무 추진과정에서 추진 일정은 조정·변경될 수 있음

 


기대 효과

인성교육 프로그램과 자료 개발 사례 및 연구 결과 공유를 통한 학교 현장 인성교육 활성화

인성교육 관련 교수·학습 방법 개선, 현장 중심의 교육활동 사례 일반화를 통한 교원의 인성교육 실천 역량 제고



행정 사항

1. 연구계획서 제출

. 제출 기간: 2023. 5. 25.()~5. 31.() 18:00까지(시간 엄수, 기한 이후 제출 불가)

계획서 제출자는 별도 심사 없이 연구대회 참가자로 확정

. 제출 방법: K-에듀파인 자료집계

자료집계 불가 시에만 공문으로 제출

. 제출 자료 및 작성 유의사항

제출 자료 작성 유의사항
1 참가 신청자 명단
[서식1]
엑셀 파일
인적 사항 및 연락처, 관련 내용 정확히 입력 요망
[서식1][서식2]의 주제를 동일하게 작성
동일교 2인 이상 제출 시, 행을 추가하여 모든 참가 신청자 정보를 기재하고 학교별 1개 파일로 제출
파일명: 신청-대회명-학교급-소속청-학교명-성명

2 연구계획서
[서식 2]
분량: A4 4~6
- 글꼴: 함초롱바탕
- 줄 간격 160%, 본문 글자크기 11포인트
- 표의 경우, 글자크기 9포인트 이상, 줄간격 130% 이상
작성·출력하여 날인 후, pdf로 파일 첨부
 

연구계획서 제출 후, 연구주제 등의 수정 사항 발생 시, 수정 전/후 내용을 명시하여 공문으로 제출(연구보고서 최종 제출 전까지)

2. 연구보고서 제출

. 제출 기간: 2023. 9. 6.()~9. 14.() 18:00까지

대회 공정성을 고려하여 제출기간 이후에는 서류 접수하지 않음(직송도 서류 도착시간 기준)

. 제출 방법: K-에듀파인 자료집계 및 직송

자료집계 불가 시에만 공문으로 제출

직송 서류 제출처

. 제출물 및 제출방법

1) 보고서 제출자 명단

 

제출물 작성방법 제출방법
보고서 제출자 명단
[서식3]
(엑셀파일)
- 동일교 2인 이상 제출 시, 행을 추가하여 모든 참가 신청자 정보를 기재하고 학교별 1개 파일로 제출 K-에듀파인 자료집계
(파일 첨부)
 

2) 연구보고서(인쇄본)

 

제출물 작성 유의사항 제출방법
연구
보고서
인쇄본 4
제출
방식
(보관용 1) 인적사항 기재
(심사용 3) 인적사항 미기재
[직송]
직접제출혹은
등기우편
분량 보고서 분량: 20쪽 이내

작성
형식
용지 여백: 위쪽·아래쪽 15mm, 왼쪽·오른쪽 20mm, 머리말·꼬리말 10mm
글꼴: 코펍체(KoPub서체) 권장(저작권에 문제없는 폰트)
줄 간격 160%, 본문 글자크기 11포인트
표의 경우, 글자크기 9포인트 이상, 줄간격 130% 이상
제본 제본규격: 용지 크기(A4), 좌철(스프링 제본 금지)
표지(무코팅, [서식8] 사용), 내지(흰색)
제본순서: 표지(무코팅, [서식8]) 연구요약서 연구보고서(목차-본문-부록)
인쇄
방식
반드시 흑백 양면인쇄(표지 포함) 컬러 인쇄 시 심사 제외
전자파일은 컬러로 작성 가능하나 보고서는 흑백으로 인쇄함
유의
사항
표지 및 내용과 부록의 어떠한 부분에도 작성자 성명, 학교명, 지역명등 표기 금지
모든 신상 정보 및 지역 정보 삭제(○○ 표시)
특히 첨부 자료, 사진 등 추가자료 활용 시 주의 요망
학생 개인정보(성명, 이메일주소 등)가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

3) 연구보고서(파일)

 

제출물 작성방법 제출방법
보관용 파일
(hwp pdf 1)
인적사항 기재
pdf 파일 용량은 5MB 이하
[직송]


직접 제출
혹은
등기우편


USB에 저장
편지봉투
연구보고서 인쇄본 및 기타제출자료와 함께 서류봉투에 동봉하여 제출


(겉봉투 표기)
: 학교급-소속청-학교명-성명-주제

<파일명 형식>
1. 보관용-대회명-학교급-소속청-학교명-성명.hwp
2. 보관용-대회명-학교급-소속청-학교명-성명.pdf
(예시)

심사용 파일
(hwp pdf 1)
인적사항 미기재(연구보고서 인쇄물과 동일본)
pdf 파일 용량은 5MB 이하
<파일명 형식>
3. 심사용-대회명-학교급-주제.hwp
4. 심사용-대회명-학교급-주제.pdf
(예시)3.심사용-인성-중등-하늘 꿈 키우기.hwp
4.심사용-인성-중등-하늘 꿈 키우기.pdf
표절검사
결과확인서 파일
(요약보기, 상세보기 각 1)
제공하는 카피킬러 표절검사를 실시한 표절검사 결과확인서 파일(요약보기 및 상세보기 각 1)다운받은 그대로, 서명하지 않고 제출
<파일명 형식>
5. 표절검사-요약-대회명-학교급-소속청-학교명-성명
6. 표절검사-상세-대회명-학교급-소속청-학교명-성명
(예시)5.표절검-요약-인성-중등-본청-남산고-홍길동
6.표절검사-상세-인성-중등-본청-남산고-홍길동

4) 기타 제출 자료

 

제출물 작성방법 제출방법
개인정보 수집·이용동의서
[서식4]
작성·출력하여 인쇄본에 서명(날인) 후 원본 제출 [직송]


직접 제출
혹은
등기우편


연구보고서 인쇄본과 동봉 제출

학교장 추천서
[서식5]
표절·대리작 검증 및 사실확인서
[서식6]
출품서약서
[서식7]

3. 출품 시 유의 사항

. 연구계획서 제출자만 연구보고서 출품 자격 부여

. 보고서 분량, 작성 규정, 서식 등에 유의하여 작성(미준수 시 심사위원회의 결정에 따라 감점될 수 있음)

. 심사용 보고서의 표지, 요약서, 내용(사진 포함), 부록 등에 연구자의 학교명, 성명, 지역명(··구 단위 포함) 등 익명화(블라인드) 처리

- 모든 신상정보 및 지역 정보 삭제(OO 표시,O)

- 특히, 학생 개인정보(성명, 전자우편 주소 등)가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

익명화(블라인드) 미처리 시 심사 제외

보고서에 포함되는 학생, 교원 등의 사진에 대한 초상권 이용 동의와 사용 범위(온라인 탑재, 언론사 제공 등) 사전 확인 필요

. 연구대회 보고서 작성은 교원 스스로 해야 하며, 공정한 경쟁을 저해하는 아래 행위에 대하여는 입상 취소

- 표절, 모작, 대리 연구물 제출행위 또는 그 위탁이나 수탁*하는 행위 등 연구윤리 위반 행위(표절 사실이 추후에 확인될 경우에도 입상 취소)

* 용역업체나 타인에게 연구보고서 작성 등을 의뢰하여 대신 작성하게 하는 제반 행위

- 동일작품을 복수의 연구대회에 이중으로 출품하는 행위

- 중점학교, 연구학교의 추진내용을 그대로 개인보고서로 작성하는 행위

- 유사대회나 언론 매체 등에 제출된 보고서나 입상작, 모방작 등을 제출하는 행위

. 제출된 작품은 반환하지 않으며, 지적소유권에 관한 사항은 연구대회 관리에 관한 훈령 제18에 따름

다만, 입상자의 경우 입상작의 공개 및 인정권자와 교원의 교육적 사용 등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하여 입상작을 우수사례 공유 및 확산 등에 활용

. 연구수행 기간 중 근무지 이동이 있을 경우 심사 대상에서 제외

. 연구계획서 제출 후, 연구주제 등의 수정 사항 발생 시 수정 전/후의 내용을 명시하여 공문으로 제출(연구보고서 최종 제출 전까지)

. 출품작이 입상작으로 선정될 경우

[ 입상 취소 및 3년간 출품 자격 제한 ]
시범학교 운영 결과, 정책연구 결과, 타 연구대회 출품작(본인 작품 포함), 기출품작 등의 표절, 대리작 확인 시
저작권을 가진 자의 허락이나 저작권 소유 없이 사진, 이미지, 삽화, 폰트, 동영상, 배경음악(BGM) 등을 인용하여 저작권자의 이의 제기로 법적 문제 등 기타 문제가 발생했을 시
타인의 작품을 대신 제작했을 시
그외 본 대회와 관련하여 물의를 일으켰거나 본 대회의 명예를 실추시켰을 시
참고
본선대회 안내

1. 운영방향 : ·도대회를 거친 출품작을 심사

(참가 대상) 시도 대회 교원 1등급

(제출 방식) 각 시도교육청에서 수합 후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에 제출

2. 심사위원회 구성: 공정하고 원활한 심사를 위해 인성교육 분야의 연구자, 현장 전문가로 구성

심사의 공정성과 타당성 제고를 위해 지역, 학교급, 전문분야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심사위원 위촉

3. 심사방식(절차) : 연구보고서에 대해 심사기준에 따른 심사위원의 평가 점수를 평균하고, 고득점을 획득한 출품작 순으로 수상작 선정

세부적인 심사 방식은 심사위원회의 결정에 따라 조정 가능

모든 시도에서 시도대회(예선)를 운영함에 따라 전국대회(본선) 동영상 심사 미실시

4. 심사 기준()

심사 영역 심사 내용 배점
(100)
실제적 기여도
(현장교육 활용 등)
- 연구결과의 활용 가능성(혹은 일반화 가능성)이 높은가?
- 연구결과가 학교에서의 인성교육 활성화에 기여하는가?
15
연구주제의 적절성 - 연구주제가 인성교육의 목표나 취지에 부합하는가?
- 연구주제가 교육적인 가치를 충분히 담고 있는가?
15
연구내용의 참신성 - 연구내용이 기존의 실천사례와 분명한 차별성을 갖는가?
- 연구내용이 학교 현장의 실제성과 특수성을 반영하여 독창적인 내용을 충분히 다루고 있는가?
15
연구방법의 적절성 - 연구내용에 맞는 연구방법을 적절히 사용하였는가?
- 자료 수집, 분석 방법, 결과 해석 등이 적절하게 이루어졌는가?
15
연구결과의 명료성 - 연구결과를 체계적으로 제시하여 가독성이 높은가?
- 연구결과의 주요 논지가 일관성이 있고 명료한가?
15
연구주제와 활동의 연계성 - 연구주제와 활동이 일관성 있게 이루어지고 있는가? 10
실천 역량 연구 주제 해결을 위해 학교 현장 활동을 충실하게 실천하고 있는가?
다양한 교수학습 자료를 활용하거나 참여자와 상호 작용하여 실천 효과를 제고하고 있는가?
15
연구 윤리 준수 - 연구물이 표절, 자기표절, 저작권 위배, 대작 등 연구 윤리 문제에 해당하는가? 해당시
심사제외

표지요약서내용부록 등에서 작성자 성명, 학교명, 지역명(·, ··구 단위 포함)과 같은 작성자 정보를 모두 블라인드 처리, 미처리 시 심사 제외

심사위원회의 결정에 따라 세부 심사 내용은 일부 변경될 수 있음

 

5. 시상계획

장관상 시상

전국대회 입상작품 수 산정비율 및 입상등급비율

- 전국대회 최종 출품작 수의 100분의 40이내를 선정하고 1:2:3의 비율로 123등급 결정

, 교육부 연구대회 인정위원회의 심사를 받아 입상비율을 조정할 수 있음

 

 

 

붙임
주요 서식

[서식1] 참가 신청자 명단: K-에듀파인 자료집계

제출방법: K-에듀파인 자료집계에서 엑셀 파일 첨부(한글 파일 사용 금지), 제출기한 준수

파일명: 신청-인성-학교급-소속청-학교명-성명 

 


[예시]를 참고하여 입력('학교명'공식명칭으로 기재)

보고서 출품자가 동일교에서 2인 이상일 경우

- 행을 추가하여 모든 참가 신청자 정보를 기재하고 학교별 1개 파일로 제출

- 파일명:

[서식 1][서식 2]의 주제를 동일하게 작성

 

[서식2] 연구계획서: K-에듀파인 자료집계

- 작성·출력하여 날인 후, pdf로 파일 첨부

파일명: 계획서-인성-학교급-소속청-학교명-성명.pdf

 

2023년 인성교육실천사례연구발표대회 연구계획서

학교명
인적
사항
성명
생년월일
연 락 처 (근무처)
(휴대전화)
직위()
전자우편
연구
주제

연구 개요
세부
계획
- 분량: 아래의 형식으로, A4 4~6, 함초롱바탕
본문 글자크기 11포인트, 줄 간격 160%,
(9포인트 이상, 표 줄간격 130% 이상)
본 연구는 자신 혹은 타인의 선행연구물과 동일·유사하지 않으며,
동일 연구로 타 연구대회(교육력제고 포함)에 참가하지 않음을 확인합니다.
 

A4 규격용지 A4 4~6쪽 분량, 개요와 세부 추진 계획 칸을 늘려 사용 가능

연구계획서 제출 후, 연구주제 등의 수정 사항 발생 시 (수정 전/)의 내용을 명시하여 공문으로 제출(연구보고서 최종 제출 전까지)

[서식3] 보고서 제출자 명단: K-에듀파인 자료집계

제출방법: K-에듀파인 자료집계에서 엑셀 파일 첨부(한글 파일 사용 금지), 제출기한 준수

파일명: 제출-인성-학교급-소속청-학교명-성명 

 


[예시]를 참고하여 입력('학교명'공식명칭으로 기재)

보고서 출품자가 동일교에서 2인 이상일 경우

- 행을 추가하여 모든 참가 신청자 정보를 기재하고 학교별 1개 파일로 제출

 

[서식4]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동의서 - 작성·출력하여 서명(날인) 후 원본 직송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동의

 

 

 

 

[ 개인정보 수집·이용 목적 ]
2023년 인성교육실천사례연구발표대회 진행에 활용
[ 개인정보 수집·이용할 항목 ]
[필수적 정보]
개인식별정보 : 성명, 시도, 소속, 직위, 생년월일, 직장주소, 직장전화, 휴대전화, 전자우편
[선택적 정보]
연구경력(수업연구 개선 교사 경력/각종대회 입상경력/대학원 경력/기타 연구경력)
[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
위 개인정보는 수집·이용에 관한 동의일로부터 1년까지 위 이용목적을 위하여 보유·이용됩니다.
[ 개인정보 수집·이용 동의 거부의 권리 및 동의를 거부할 경우의 불이익 ]
위 개인정보 중 필수적 정보의 수집·이용에 관한 동의는 본 연구대회를 위하여 필수적이므로, 위 사항에 동의하셔야만 연구대회 참여가 가능합니다. 동의는 거부하실 수 있으며, 동의하지 않으시는 경우 상기 절차가 진행되지 않습니다.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에 동의하십니까?
필수적 정보 (동의함 동의하지 않음 )

2023년 월 일

 

성 명 : 서명 또는 ()

[서식5] 학교장 추천서 - 작성·출력하여 학교장 직인 날인 후, 원본 직송

 

학교장 추천서

인적
사항
성명
소속
직위
휴대
전화

생년
월일
0000.00.00
연구
주제

출품자
연구
이력
교직
경력

연구
경력
연구학교 근무경력, 연구대회 입상경력, 학교교육력제고 연구 경력, 대학원 경력, 저서, 논문, 기타 연구경력 등 기재
(표절, 이중 출품 검증 등의 목적으로 사용됨)

위 사람은 본교 교원으로서 상기 부문에 대하여 본인이 직접 연구 실천하였음을 확인하고, 출품자로서 적격하므로 이에 추천합니다.

 

2023년 월 일

 

00학교장 (직인)

 

[서식6] 표절·대리작 검증 및 사실 확인서 - 작성·출력하여 확인자(학교장) 서명 후 원본 직송

 

표절대리작 검증 및 사실 확인서

 

학교명 연구자 횟수 표절·대리작 검증 확인자 사실 확인자
직위
(직급)
성명(서명) 의견 직위
(직급)
성명
(서명)
  00  1 학교장 교장 학교장명, 학교장 서명   (예시)
인정유사율 00%임을 확인함


표절심사관련 자료 확인 후 의견서 작성 (교육연구정보원 카피킬러 결과 확인)
교장 학교장명, 학교장 서명
2
업무담당자





3 교육연구관




 

위 연구자의 작품을 검토하고,

표절 및 대리작 여부, 사실 여부를 검증하였음을 확인하였습니다.

 

 

2023. . .

 

 

[서식7] 출품서약서 작성·출력하여 서명 후 원본 직송

[서식8] 보고서 표지











15p(연구대회명) 2023년 인성교육실천사례연구발표대회 연구보고서






20p(주제) 00 인성을 기르기 위한....






15p(연도)2023







<작성 및 제출 전 필수 숙지 사항>

1. 보고서 표지에는 대회명, 제목, 출품번호만 표기함 (지정 사항 이외에 사진 등 기재 금지)

2. 연구계획서 제출 내용과 동일하게 작성

수정 사항이 있을 경우, 반드시 공문으로 제출하여야 수정 내용으로 보고서 제출 가능

3. 출품번호는 표지 좌측 상단에 표시(출품번호는 교원(또는 기관)-학교급-번호순 작성)

번호는 작성하지 않음: 심사 기관에서 부여

학교급 작성 규칙 : 유치원은 유아, 초등학교는 초등, ·고등학교는 중등으로 표기

4. A4 규격 용지 사용, 컬러 인쇄 금지

부록 1
교육부 개발·인증 프로그램 현황


인성교육 프로그램 및 지도자료



인성교육 인증 프로그램(‘23.4월 기준)




미리네(www.miline.or.kr)-[인성교육], 에듀넷 티클리어(http://www.edunet.net),
인디스쿨(www.indischool.com), 크레존(www.crezone.net) 탑재
부록 2
2차 인성교육 종합계획
주제별 인성교육 활성화체계화 내용
< 2차 인성교육 종합계획(’21~’25) 주요 내용 >
(학교 교육과정 내 인성교육 안착) 국가수준 교육과정에 기초한 인성교육 추진, 학교·교원의 인성교육 역량 강화 지원, 주제별 인성교육 활성화 등
(인성교육 친화적 학교 환경 조성) 학생학부모 참여 학교 문화 조성, 소통·배려·존중하는 학교생활(언어문화개선, 다양성 존중 등)
(가정·지역사회 연계) 가정에서의 인성교육 지원(학부모 교육, 가족 친화적 사회 환경 조성 등), 지역사회 참여 활성화(지역 단위 지원체계, 민간 참여 활성화 등)
(제도 및 평가·환류) 인성교육 정책·평가 환류 절차 정비 및 내실화

< 학교 교육과정 내 인성교육 안착을 위한 주제별 인성교육 활성화체계화 >

아래의 과제 이외에 디지털 전환 등 환경 변화에 따른 주제별 인성교육 과제 추가 발굴 및 지속 확산 추진

1. 체육교육 활성화를 통한 건강한 인성 함양(교육부, 문체부)

학교스포츠클럽 활동 내실화 및 리그 활성화를 통해 학생의 자존감, 인내력, 자기 통제력과 협동, 존중, 배려 등 인성 함양

·청소년 축구클럽 리그(I-league), 청소년 맞춤형 프로그램 보급 등

2. 예술교육을 통한 감성 및 정서 함양(교육부, 문체부)

예술교과 및 동아리 지원 등을 통한 1학생 1예술활동 활성화 및 학교예술강사 지원사업*을 통해 심미적 감성 역량, 공동체 역량, 자기관리역량 등 학생의 정의적 역량 강화

* 분야별 전문 예술인력을 학교 수요 맞춤형으로 배치 지원

3. 삶의 질을 높이는 인문소양교육 및 전통문화교육 활성화

교육과정과 연계한 인문교육 활성화 및 관련 교사·학생 동아리 지원을 통해 내면적 가치의 중요성을 배우는 인문소양교육 활성화(교육부)

도서관·박물관 인문교육 및 탐방 프로그램, 인문 멘토링*(인생나눔교실) 및 전통문화 순회 강좌(충효, 예절, 도덕 등) 운영(문체부)

* 인문소양을 갖춘 은퇴인력 및 문화·인문 종사자의 아동·청소년 대상 멘토링

4. 소통과 갈등해결을 위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교육부, 방통위, 문체부)

미디어 정보에 대한 비판적 이해와 미디어를 활용한 사회참여와 실천을 돕는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활성화

인성교육의 핵심 역량인 의사소통능력, 갈등해결능력 함양과 연계

5. 학교폭력 예방 교육을 통한 학생의 건전한 인성 함양(교육부)

교육과정과 연계한 어울림 프로그램 운영, 언어폭력 예방 활동, 또래 상담 활동 등을 통해 공감, 의사소통 등 공동체 역량 함양

6. 심성 순화 및 준법의식 향상을 위한 법 교육(법무부)

학생 발달 단계를 고려한 법 기반 인성교육 콘텐츠 보급 및 체험 프로그램, 토론·체험 중심 법교육 프로그램 등 운영

모두가 행복한 교실, 학생자치법교육, 청소년 법체험 동아리 프로그램, 어린이 로스쿨 등

7. 자연과 더불어 살기 위한 환경교육 활성화(교육부, 환경부)

환경체험·탐방, 환경 분야 진로체험 등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과 연계한 다양한 자연환경 체험 프로그램 확산

8. 정서적 안정과 감수성 함양을 위한 산림교육(산림청)

숲 체험을 통해 학생들의 스트레스를 치유하고, 정서적 안정과 창의성을 제고하는 산림교육·치유 프로그램 운영

유아숲체험원 : (’19) 277개소 (’25) 1,000개소 / 치유의 숲 : (’19) 29개소 (’25) 75개소

9. 생명의 소중함을 배우는 동물보호교육(농림축산식품부)

연령별 맞춤형 교육영상 제작 및 활동 중심의 지도자료 보급을 통해 동물존중에 대한 인식 제고

동물과 함께하는 세상, 초등학생 대상 동물보호 교육영상 등

10. 청소년의 지역사회 참여를 통한 인성 함양(교육청, 학교)

자원봉사 활동* 및 문화 활동** 등 청소년의 지역사회 참여 독려

* 1365자원봉사포털, 두볼(DOVOL), 사회복지자원봉사관리(VMS) 등 활용

* 청소년 어울림마당 등 지자체별 청소년 문화 활동 지원(여가부)

부록 3
전국대회 표절 기준 및 표절 점검 절차

연구 윤리 위반 행위의 개념 및 유형

구분 개념 유형
1. 표절 해당 분야의 일반 지식이 아닌 타인의 저작물 또는 아이디어를 적절한 출처 표시 없이 자기 것처럼 부당하게 사용한 행위 - 이미 발표(게재)된 타인의 독창적인 아이디어나 저작물을 활용하면서 출처를 표기하지 않은 경우
- 출처 표시는 했지만 수업 개선 및 실천 방법의 핵심 아이디어가 타인의 작품과 일치하는 경우
- 연구 보고서의 구성과 형태가 본인 또는 타인의 저작물과 동일한 경우
- 타인의 저작물을 번역하여 활용하였으면서도 출처를 표기하지 않은 경우
- 재인용 표시를 해야 함에도 그렇게 하지 않고 직접 원문을 본 것처럼 1차 문헌에 대한 출처 표기를 한 경우
2. 중복 게재 연구의 독창성을 해할 정도로 자신의 이전 저작물을 이후 자신의 저작물에서 부적절하게 사용하는 행위 - 출처 표기를 하지 않고 자신의 이전 저작물(: 연구학교 보고서, 다른 대회 출품작, 자신의 논문이나 보고서 등)을 활용한 경우
- 출처 표기를 하였다고 해도, 자신의 이전 저작물을 거의 그대로 제시한 경우
3. 위조 존재하지 않는 데이터 또는 연구 결과 등을 허위로 만들어 내는 행위 - 연구 결과를 허위로 제시하는 경우
- 설문조사, 실험 및 관찰 등에서 나타나지 않은 데이터를 실재한 것처럼 제시하는 경우
- 실험 등을 통해 얻은 자료의 통계학적인 유효성을 추가하기 위해 허구의 자료를 첨가하는 경우
- 연구계획서에 합치한다는 점을 보여주기 위해 연구 기록을 허위로 삽입하는 경우
4. 변조 연구 재료, 기기, 연구 과정(절차) 등을 인위적으로 조작하거나 데이터를 임의로 변형·삭제함으로써 연구 내용 또는 결과를 왜곡하는 행위 - 연구 자료를 의도적으로 실제와 다르게 변경하는 경우
- 연구 자료의 통계 분석 결과 분명하지 않은 것을 고의 또는 중대한 과실로 그릇되게 설명하는 경우
- 통계학적 근거 없이 연구 자료들을 선택적으로 생략, 삭제, 은폐하는 경우
- 연구 자료를 과장, 축소 또는 변형함으로써 왜곡된 연구 결과를 도출하는 경우

 

표절 기준

<1>에 제시된 4가지 유형(표절, 중복게재, 위조, 변조) 중 한 가지라도 해당되는 경우

카피킬러 표절 검사* 결과에서 표절률이 20% 이상인 경우

* 표절 검사 설정 시, 문서유형에 연구대회/공모자료를 포함하도록 하며 표절기준은 기본(6어절 이상 및 1문장 이상 일치)으로 설정

절률이 20% 미만이라 하더라도 연구 보고서의 구성과 형태, 자료 작성 방식 등이 본인 또는 타인의 저작물과 동일한 경우 핵심 아이디어가 타인의 작품과 일치할 경우 표절로 인정

표절 점검 절차

(본인 점검) 연구대회 보고서 제출시 스스로 표절 진단(점검)

(시도대회) 해당 교육청(소속)에서 심사

(전국대회) 보고서에 대한 무작위 추출을 통해 인터넷 검색 및 기입상작 비교 등 점검 실시

(심사 이후) 입상 예정작 공고 기간 중 표절 여부에 대한 의견 수렴 및 이의신청 심사를 통해 표절 여부 최종 판정

- 입상 이후에라도 표절로 판명된 경우, 입상 취소 및 향후 3년 간 모든 연구대회에 출품 자격 제한

표절, 대리작 등 불공정행위 방지를 위해 반드시 해당 시도교육청 확인을 거치며, 입상 예정작은 심사 후 17일 동안 연구대회 전국네트워크(http://www.edunet.net) 공개하여 검증함

 

부록 4
연구대회 관리에 관한 훈령

5(연구실적의 인정)

본인 또는 타인의 논문이나 기 입상작, 연구학교 운영실적 등을 일부 수정 제출하는 등 표절 또는 모방한 연구물은 인정하지 아니 한다.

출품작을 2개 이상의 연구대회에 출품하여 입상한 경우 하나의 입상실적만을 인정한다.

12(연구대회 출품)

시ㆍ도대회가 예선대회인 경우 시ㆍ도대회 입상작품을 전국대회에 출품하되, 구체적 출품기준은 전국대회 개최조직이 정한다.

시ㆍ도대회 없는 전국대회 개최조직은 연구계획서(참가신청서) 접수종료 후 접수현황을 7일 이내에 시ㆍ도교육청 연구대회 총괄부서에 통보하여야 한다.

전국대회 개최조직은 제5조에 의거 입상 취소된 출품작을 시ㆍ도대회 개최조직과 주무부서에 즉시 통보하여야 한다.

시ㆍ도대회 개최조직은 제3항에 의거 통보된 출품작의 입상을 취소하여야 한다.

13(심사기준과 방법)

개최조직은 다음 각호의 기준을 포함한 자체 심사기준을 정하여 운영하여야 한다.

1. 현장교육 활용 등 실제적 기여도

2. 연구방법의 적절성

3. 연구내용의 참신성

4. 연구내용의 표절 여부

개최조직은 출품자의 현장적용사실을 증명할 수 있는 자료를 제출하게 하거나 현장실사를 하는 등 실질적인 심사방법을 활용하여야 한다.

개최조직은 연구의 성격상 부분적으로 고도의 기술이 필요하거나 협동적인 제작과정이 요구되는 출품작으로서 용역업체나 동료 교원 등의 조력을 받을 경우, 출품자의 실체적 기여도를 확인하기 위하여 별지 제1호서식에 의한 출품자 기여분 신고서를 제출하게 하여 심사에 참고할 수 있다.

15(입상작품수 산정비율 및 입상등급비율)

시ㆍ도대회의 입상작품수는 최종 출품작품수의 100분의 40 이내가 되도록 한다.

전국대회 입상작품수는 전국대회 최종 출품작품수의 100분의 40 이내가 되도록 한다. 다만, 예선으로 시ㆍ도대회를 거치지 않는 전국대회는 100분의 20 이내로 한다.

연구대회의 입상작품의 등급은 1등급ㆍ2등급ㆍ3등급으로 하고, 각 등급별 입상작품의 수는 1 : 2 : 3의 비율로 한다.

개최조직은 제1항 내지 제3항의 규정에 불구하고,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인정위원회의 심사를 받아 입상비율을 조정할 수 있다.

1. 연구대회의 난이도와 특수성

2. 관련 분야의 육성

3. 현장교육개선에 필요한 교육자료 개발

4. 그 밖의 입상비율을 조정해야 할 필요성

 

이상으로 2023 인성교육실천사례연구발표대회에 대해서 소개해드렸습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