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디지털리터러시 적용을 위한 가이드(+학교에서 어떻게 디지털리터러시를 가르칠까?)

에듀테크랩 2022. 4. 29.

디지털리터러시(Digital literacy)란?

디지털리터러시(Digital literacy)란 무엇인가요?

디지털리터러시(Digital literacy)는 최근에 많은 사람으로부터 큰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특히 PISA 2018 결과로 인해서 더욱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그러나 디지털리터러시(Digital literacy)는 순간의 유행이나 교육자와 관리자를 위한 새로운 트렌드 그 이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실 교사에게는 교실에서 문식력이나 문해력이라는 전통적인 개념으로 익숙했습니다. 하지만 디지털리터러시는 지금의 학교 현장에서 다루고 있는 모든 교육공학적인 방법과 에듀테크를 포괄하는 모든 생각과 이념을 기본으로 하고 있습니다. 다시 말하면 지금 여기 교실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상호작용적 기술을 포함하는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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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디지털리터러시(Digital literacy)는 전자책 이북이나 웹사이트, SNS 소셜 미디어, 멀티미디어영상 비디오를 포함한 온라인의 모든 데이터 자료 리소스를 사용하여 콘텐츠를 검색하고, 비판적으로 이해하, 문제 상황에서 활용하고, 다른 사람들과 상호작용하며 공유하고, 새로운 컨텐츠를 자신의 생각을 반영하여 생성하는 능력입니다. 디지털리터러시(Digital Literacy)는 교수학습 과정 내에서 스마트기기와 디지털도구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능력을 필수적으로 요구합니다. 학생들이 인터넷 공간에 온라인으로 접속하여 관련 데이터와 자료 등에 접근할 수 있는 기본적인 인프라를 구축하고 제공함으로써 교수학습을 더욱 성공적으로 촉진합니다.

 

디지털리터러시가 왜 중요한가요?

그렇다면 왜 디지털리터러시가 중요할까요? 수많은 학생들은 평소에도 스마트기기를 활용하여 인터넷에 접속합니다. ㅡ즉 다양하고 방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퍼스널용 개인 또는 학교에서 제공하는 디벗과 같은 장치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크롬북이나 서피스, 아이패드, 갤럭시 탭과 같은 것으로 말이죠. 교수학습 과정에서 스마트기기를 통한 온라인 디지털데이터의 사용이 큰 폭으로 증가하면서 교사와 학부모는 학생들이 온라인과 디지털 세상내에서 누구보다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탐색하고 성장하며, 상호 작용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합니다.

 

학생들은 디지털리터러시 기술을 통해 에듀테크에 대한 절차적이고, 방법적이고 과정 지향적인 개념 이해를 뛰어 넘어 디지털리소스와 멀티미디어 자료 등을 크리에이티브하고 독창적인 프로젝트에 자유롭게 활용하고 적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에듀테크 기술은 전통적인 문해력의 개념을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학생들이 비판적 이해를 바탕으로 하는 메타인지 역량을 사용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학생들이 더욱더 많은 발전된 고등교육 기회를 얻기 위해서는 기본 기술에 대한 실무 지식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에듀테크 기술은 교실 밖, 대학과 기업 상황에서도 매우 필요하며, 디지털리터러시 역량은 지속적으로 요구되며, 확장되어 갑니다. 그러므로 학생들은 고등학교를 마친 후에도 시민으로서 자신의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교사는 자신의 학생들에게 건강하고 역량있는 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책임감 있게 디지털리터러시를 적절하게 활용하는 구체적인 방법을 가르쳐야 합니다. 이것은 단순히 기존 교육과정을 다루는 것인 아닌 구체적이고 능동적으로 연구하고 바라보아야 합니다. 

 

기억, 이해, 적용, 분석, 평가, 창의

교실에서 디지털리터러시를 어떻게 바라봐야 할까요?

교실에서 디지털리터러시는 제시된 자료가 믿을 만하고 신뢰할 수 있는지 판단하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제공된 디지털콘텐츠와 자료의 출처를 식별해야 합니다. 또한 디지털콘텐츠 작성 시 준수해야 할 규칙을 알아야 합니다. 또한 프로젝트 과제와 관련하여 디지털콘텐츠의 신뢰성을 평가하는 학생의 능력을 키워야 합니다. 디지털콘텐츠의 책임 있는 사용을 통한 디지털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강의에는 다음 사항이 포함되어야 할 것입니다.

 

  • 제시된 자료와 관련이 있는 멀티미디어 자료 추론하기
  • 제시된 텍스트 상에서 주어진 단어에 담겨진 왜곡된 정보
  • 온라인커뮤니티 상에서 적극적인 참여 방법
  • 제시된 텍스트의 출처와 사실 확인 
  • 온라인 디지털 콘텐츠의 적절성 및 이해도 평가
  • 제시된 자료의 출처 및 기타 저작권을 고려한 자료 인용법
  • 제시된 뉴스가 진짜인지 거짓인지 구별하는 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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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리터러시를 교실에서 적용하면 학생들은 디지털학습플랫폼과 온라인상에서 자신의 행동, 선택, 의사결정, 이해, 상호작용, 커뮤니케이션 역량을 키울 수 있습니다.

 

디지털리터러시는 학생의 성장을 위한 최고의 도구입니다.

코로나 팬데믹 이후 현재 학생들은 교실에서 그 이전보다 훨씬 더 온라인과 디지털 스마트기기를 더 쉽고 많이 접근할 수 있습니다. 이는 곧 교사가 자연스러운 블렌디드러닝을 적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학생들이 디지털 세계에서 안전한 선택을 하고 디지털 자원을 효과적으로 사용하도록 돕는 가장 좋은 위치에 있습니다. 기술은 우리의 세상을 빠르게 발전시키고 있으며 디지털리터러시를 통해 학생들은 교실 안팎에서 따라갈 수 있습니다.

 

디지털리터러시 교육, 선택이 아니라 필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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