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학기동안 노션을 활용한 시 창작 수업을 진행했습니다
노션을 활용해서 한 학기동안 시 창작 수업을 진행했습니다. 시 창작 수업은 사실 한번도 진행해 본 적은 없었던 수업이라 많은 걱정과 고민이 앞섰던 것이 사실인데요.
시 창작 수업을 하고 싶어 하면서도 저처럼 막막한 분들을 위해서 한 학기동안 진행했던 시 창작 수업 프로젝트 과정 중 가장 먼저 제일 중요한 시 창작 수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2015 개정 교육과정 성취기준을 총정리하고자 합니다.
시 창작 수업을 위한 문학 성취기준
시 창작 수업을 진행하기에 앞서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은 바로 목표 설정일텐데요.
![](https://blog.kakaocdn.net/dn/tZ6k7/btrTixRAJyW/eke9tD0kk76bkeNAAFdl60/img.jpg)
시 창작 수업을 진행하기 위한 관련 2015 개정 교육과정 성취기준부터 살펴보겠습니다.
- [10국05-04]문학의 수용과 생산 활동을 통해 다양한 사회•문화적 가치를 이해하고 평가한다.
시 창작 수업과 가장 관련이 깊은 2015 교육과정 성취기준은 바로 [10국05-04]문학의 수용과 생산 활동을 통해 다양한 사회•문화적 가치를 이해하고 평가한다. 입니다.
실제로 여러 교과서에서도 이 성취기준 관련 활동으로 시 창작 활동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 성취기준을 기준으로 다른 성취기준도 연결하여 수업을 기획 구상할 수 있습니다.
제가 추가로 연결한 성취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 [10국05-01] (시) 문학 작품은 구성요소들과 전체가 유기적 관계를 맺고 있는 구조물임을 이해하고 문학활동을 한다.
- [10국05-02] (서정) 갈래의 특성에 따른 형상화 방법을 중심으로 작품을 감상한다.
- [10국05-05] 주체적인 관점에서 작품을 해석하고 평가하며 문학을 생활화하는 태도를 지닌다.
먼저 [10국05-01] (시) 문학 작품은 구성요소들과 전체가 유기적 관계를 맺고 있는 구조물임을 이해하고 문학활동을 한다. 성취기준을 통해서 시의 주요 구성 요소인 심상, 운율, 상징이 시 주제와 어떤 유기적 관계를 맺고 있는지를 탐구하는 활동을 함께 기획합니다.
이와 연결지어 [10국05-02] (서정) 갈래의 특성에 따른 형상화 방법을 중심으로 작품을 감상한다. 성취기준을 통해서 시의 형상화 기법을 탐구하고, 자신이 마음에 드는 기법을 정해서 시 창작을 활용할 때 사용해보도록 유도합니다.
끝으로 [10국05-05] 주체적인 관점에서 작품을 해석하고 평가하며 문학을 생활화하는 태도를 지닌다. 를 통해서 한 학기 시 창작 프로젝트 수업을 마치면 자연스럽게 시 창작 및 감상을 내면화하도록 합니다.
지금까지는 주로 2015 개정 교육과정 문학 관련 성취기준을 통해 시창작 수업을 구성했는데요.
이어서 읽기 성취기준을 살펴보겠습니다.
시 창작 수업을 위한 읽기 성취기준
사실 시 창작 수업에서 가장 중요한 성취기준은 개인적으로 읽기 성취기준이라고 생각합니다.
![](https://blog.kakaocdn.net/dn/WbWuo/btrTh4WnfL5/WtZ6TkjPQereLasiJTWu41/img.jpg)
시 창작을 제대로 진행하려면 결국 시를 많이 읽어야 합니다. 많이 읽고 생각하고 또 읽고 성찰하고 또 읽고 기록으로 남겨야 시 한 편을 온전하게 쓸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시 읽기가 충분하지 않은 채로 학생이 시를 쓰게 되면 다음의 시들이 양산형으로 나올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면 시 창작에서 활용한 읽기 성취기준을 보겠습니다.
- [10국02-01] 읽기는 읽기를 통해 서로 영향을 주고 받으며 소통하는 사회적 상호작용임을 이해하고 글을 읽는다.
- [10국02-03] 삶의 문제에 대한 해결 방안이나 필자의 생각에 대한 대안을 찾으며 읽는다.
- [10국02-04] 읽기 목적을 고려하여 자신의 읽기 방법을 점검하고 조정하며 읽는다.
읽기가 사실 가장 중요한 활동임에도 불구하고 딱 맞는 성취기준은 없어서 약간 변형을 하기는 해야 합니다.
시 창작을 위한 핵심질문을 설정하고 관련된 다양한 시집을 찾아 읽고 친구들과 다양한 내용으로 시집 대화하기를 하면서 자신과 친구들의 생각을 살펴보는 읽기 활동을 주로 진행하게 되는데요.
시집 대화하기를 통해 자연스럽게 읽기가 사회적 상호작용임을 이해하고 동시에 시에서 드러나는 다양한 사회 문제를 고민하고 자신의 생각을 성찰하는 활동을 진행합니다. 동시에 읽기 활동을 진행하면서 시 창작이라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자신의 읽기 방법을 지속적으로 점검하고 조정함으로써 시 창작 활동을 위한 읽기가 진행됩니다.
이어서 쓰기 성취기준을 살펴보겠습니다.
시 창작 수업을 위한 쓰기 성취기준
시 창작 수업에 문학 성취기준만 사용해야 한다는 편견이 있을 수 있는데요.
사실 시 창작 프로젝트의 경우 문학 성취기준만 활용하기에는 부족한 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다른 영역의 성취기준도 적극적으로 활용했습니다.
![](https://blog.kakaocdn.net/dn/wcv4s/btrTls9Y39S/qOGoNnCX3pwdVvbE4yPW51/img.jpg)
- [ 10국03-03] 자신의 경험과 성찰을 담아 정서를 표현하는 글을 쓴다.
시 창작 수업과 관련한 쓰기영역 성취기준은 바로 [ 10국03-03] 자신의 경험과 성찰을 담아 정서를 표현하는 글을 쓴다. 입니다.
이 성취기준을 활용하면 문학 성취기준에서 담아내지 못한 부분을 온전히 담을 수 있습니다.
결국 시 창작 수업에서 가장 핵심은 바로 학생의 경험과 성찰을 담아 자신의 정서, 감정을 표현, 즉 정서를 서술하는 것이니까요.
추가로 쓰기에서 다음 성취기준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 [ 10국03-01]쓰기는 의미를 구성하여 소통하는 사회적 상호 작용임을 이해하고 글을 쓴다.
- [ 10국03-04] 쓰기 맥락을 고려하여 쓰기 과정을 점검, 조정하며 글을 쓴다.
- [ 10국03-05] 글이 독자와 사회에 끼치는 영향을 고려하여 책임감 있게 글을 쓰는 태도를 지닌다.
먼저 [ 10국03-01]쓰기는 의미를 구성하여 소통하는 사회적 상호 작용임을 이해하고 글을 쓴다 성취기준은 시를 쓰는 작가와 시를 읽는 독자가 서로 사회적 상호작용하는 것을 이해하는 성취기준인데요. 노션을 활용하여 학생이 직접 쓴 시를 다른 친구들이 읽고 댓글을 활용해 피드백하는 활동을 구성할 때 이 성취기준을 평가근거로 활용했습니다.
[ 10국03-04] 쓰기 맥락을 고려하여 쓰기 과정을 점검, 조정하며 글을 쓴다. 성취기준의 경우 약 3번 정도의 시 고쳐쓰기 활동의 평가근거로 사용했습니다.
[ 10국03-05] 글이 독자와 사회에 끼치는 영향을 고려하여 책임감 있게 글을 쓰는 태도를 지닌다. 성취기준은 시 창작 수업 프로젝트를 마치면 자연스럽게 내면화하고 자기 평가를 하도록 구성했습니다.
끝으로 저는 시 창작 활동에서 개인뿐만 아니라 그룹 모둠별로 대화하기 활동도 기획을 했기에 듣기•말하기 성취기준도 반영을 했습니다.
시 창작 수업을 위한 듣기•말하기 성취기준
시 창작 수업에서 듣기•말하기 성취기준은 생소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시 창작을 하는 과정 가운데에서 단순히 쓰기만 있는 것이 아니라 개인 간 1:1 대화, 모둠별 다:다 대화 등의 활동은 반드시 들어가기 마련입니다.
이러한 활동도 성취기준을 반영한다면 과정형 평가에도 부합하고 동시에 성적 산출이나 세부 능력 및 특기사항을 기록할 때에도 성취기준에 근거하여 입력할 수 있습니다.
듣기•말하기 성취기준을 꼭 넣으셔야 하는게 이 성취기준을 근거로 하여 시 창작 수업 태도 점수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최근 수행평가는 과제형 평가가 아닌 과정형 평가로 흐름이 바뀌어 갑니다. 특히 시 창작 프로젝트의 경우 학생이 개별로 쓴 시를 평가하기에는 학생 개인의 개성을 발휘하는 것을 막을 수도 있는데요.
학생의 부담을 줄이고자 과정형 평가로 진행하고 시는 잘못 써도 좋다, 시 창작과정에서 적극적인 태도로 참여하라고 요청하면, 과정형 평가에서 결과물이 아닌 아무래도 보다 중요한 학생의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https://blog.kakaocdn.net/dn/5NeM6/btrTkghFT2Q/htlkX6OvhacKWvhJEfaCSK/img.jpg)
그러면 제가 시 창작 수업에서 제가 활용한 듣기•말하기 성취기준을 살펴보겠습니다.
- [10국01-01] 개인이나 집단에 따라 듣기와 말하기의 방법이 다양함을 이해하고 듣기•말하기 활동을 한다.
- [10국01-02] 상황과 대상에 맞게 언어 예절을 갖추어 대화한다.
- [10국01-05] 의사소통 과정을 점검하고 조정하며 듣고 말한다.
- [10국01-06] 언어 공동체의 담화 관습을 성찰하고 바람직한 의사소통 문화 발전에 기여하는 태도를 지닌다.
이렇게 총 4개의 듣기•말하기 성취기준을 활용해서 시 창작 수업 시 진행한 대화하기 태도 등 참여도 점수를 부여합니다.
저는 메타인지를 중요시 여겨 [10국01-05] 의사소통 과정을 점검하고 조정하며 듣고 말한다. 성취기준을 주요 평가 요소로 활용했습니다.
시 창작 수업은 다음의 4단계 과정을 거쳤습니다.
이상의 성취기준 분석을 바탕으로 시 창작 프로젝트 수업은 다음의 4단계로 구성했습니다.
1단계 - 질문하기 : 지구만큼 슬펐다고 한다
[10국05-04]문학의 수용과 생산 활동을 통해 다양한 사회•문화적 가치를 이해하고 평가한다.
먼저 시 창작 프로젝트를 위한 마중물로 지난 여름에 있었던 신림동 반지하 침수 참사 사건과 신철규 시인의 검은 방 시를 함께 감상하는 활동을 진행했습니다.
![](https://t1.daumcdn.net/keditor/emoticon/friends1/large/035.gif)
신철규 시인의 검은 방은 그의 시집 지구만큼 슬펐다고 한다에 수록된 시로 세월호 참사를 모티브로 검은 방을 활용하여 감각적으로 탁월하게 묘사한 시입니다.
물이 차오르는 신림동 반지하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그대로 생을 마감해야 했던 모녀의 가슴아픈 사연과 연결지어 검은 방을 살펴보았는데요.
이 활동을 마중물로 하여 학생 스스로 시 창작을 위한 핵심질문을 설정하였습니다. 자신과 이 세상에서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슬픔의 현상, 원인 등을 성찰하는 활동을 진행합니다.
나에게 지구만큼 슬픈 일은 무엇일까?
학생마다 약간씩은 다르지만 대개 이와 유사한 핵심질문을 설정한 후에 2단계 탐구하기로 넘어갑니다.
2단계 - 탐구하기 : 운다고 달라지는 일은 아무 것도 없겠지만
[10국02-04] 시 창작 목적을 고려하여 자신의 읽기 방법을 점검하고 조정하며 읽는다.
2단계 탐구하기는 개인의 슬픔과 주변 사람의 슬픔, 사회의 슬픔을 탐구하는 활동입니다.
또한 지금의 슬픔과 5년전, 10년전, 20년전 슬픔을 탐구하고, 앞으로 벌어질 슬픔도 탐구합니다.
슬픔 탐구는 시집을 읽은 후 대화하기 활동으로 이루어지는데요.
시집 대화하기 활동은 도서관에서 자신이 읽고 싶은 다양한 시집을 자유롭게 선택해서 읽고 대화하는 활동과 학생 시집을 읽고 대화하는 활동으로 구분합니다.
다음 포스팅에서 조금 더 자세히 이때 주로 읽은 시집과 대화하기 과정을 설명하겠지만, 이 활동을 통해서 지금 나에게 일어나는 슬픔은 나뿐만 아니라 내 친구에게도 고스란히 일어나고 동시에 이 사회에서 벌어짐을 주로 깨닫습니다.
더하여 5년 전 10년전 20년전에 쓴 고등학생 시집을 읽으며 지금이나 5년전이나 10년전이나 20년전이나 슬픔은 반복되고 지속됨을 깨닫고 자신의 슬픔이 개인의 차원이 아닌 사회성과 역사성을 담고 있음도 알아갑니다.
이러한 탐구 과정이 어느 정도 진행되면 학생들은 어느 정도 시쓰기 준비가 끝나갑니다.
3단계 - 쓰기 : 세상의 모든 위로
[ 10국03-03] 자신의 경험과 성찰을 담아 정서를 표현하는 글을 쓴다.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시 창작 수업 프로젝트에서 시 쓰기 활동을 진행하는데요.
개인적으로 저도 학생들도 가장 어려워했던 단계입니다.
이 단계에 대한 내용도 추후 자세히 다루겠습니다.
4단계 - 시집으로 출간하기
[10국05-05] 주체적인 관점에서 작품을 해석하고 평가하며 문학을 생활화하는 태도를 지닌다.
시를 모두 쓰면 출판사와 연계하거나 북크리에이터 등을 활용해서 시집으로 출간까지 할 수 있는데요.
저는 시집 출간까지 하려고 현재 진행중입니다.
![](https://t1.daumcdn.net/keditor/emoticon/friends1/large/027.gif)
ISBN까지 발급받아서 비매품으로 시집 출간을 하려고 준비중입니다. 이 과정도 마무리가 되면 자세히 포스팅하겠습니다.
전 단계에 걸쳐 활용되는 성취기준
[10국01-05] 의사소통 과정을 점검하고 조정하며 듣고 말한다.
4단계에 걸치는 시 창작 프로젝트는 개인별 모둠별 대화하기가 전반적으로 진행됩니다.
시 창작 수업 프로젝트 중 대화하기를 통해 의사소통 과정을 계속 점검하고 조정하면서 자신이 쓰고 싶은 시도 구체화됩니다.
이상의 4단계로 진행한 시 창작 수업 프로젝트의 세부 활동은 다음 포스팅에서 자세히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12월말에 시집 원고를 출판사에 넘길 예정이고 2월초에는 시집이 출간될 예정인데요. 의미있는 학생 창작시집이 나오길 기대하며 시 창작 수업을 위한 2015 개정 교육과정 성취기준 총정리를 마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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